[CEO DOWN] 오세린 봉구스밥버거 대표, 마약에 무너진 ‘밥버거 신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7-09-07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세 사업시작, 가맹점 1000여개…모방업체 법적 분쟁 등 경영 압박

  • 젊은 나이 성공·책임감 심해져 수차례 마약 투약…프랜차이즈협회서 제명

오세린 봉구스밥버거 대표는 2013년 3월 유사업체와 갈등 논란에 자신을 믿고 투자해준 가맹점주들에게 죄송하다며 페이스북에 무릎을 꿇고 고개 숙인 사진과 함께 '오봉구의 호소문'을 올려 화제가 됐었다.[사진=오세린 대표 페이스북 ]


높은 가성비를 앞세워 주먹밥 시장을 개척했던 오세린 봉구스밥버거 대표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개인적 일탈로 인해 결국 사법당국의 실형까지 선고받았다.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회원사에서도 제명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오세린 대표는 25세의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 청년 사업가로 유명세를 떨쳤다. 2011년 밥버거라는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한 오 대표는 2013년 660개의 가맹점 규모를 2015년 958개까지 늘렸다. 현재에도 1000여개에 가까운 가맹점 규모를 유지 중이다.

사업이 처음부터 순조로웠던 건 아니다. 고향의 학교 앞에서 시작한 처음 장사는 불법영업을 한다는 이유로 신고를 받기도 했다. 이후 2012년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어 확장을 이어갔지만 사업이 커지면서 밥버거의 제조 방식을 모방한 업체와 법적 분쟁에 휘말리기도 했다. 또 어린나이에 자금과 회사경영에 관한 압박을 받다보니 오 대표는 2014년 2월에 뇌졸중을 앓았다고도 알려졌다.

젊은 날의 성공과 무거운 책임감은 결국 개인적 일탈로 이어졌다. 오 대표가 마약을 투약한 사실이 알려져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경찰에 따르면 오 대표는 지난해 5~8월 서울 강남구 한 호텔 객실에서 3차례에 걸쳐 마약을 투약했다. 또 2015년에도 향정신성의약품을 투약하고 마약을 지인들에게 제공한 혐의를 받았다.

지난달 수원지법 안산지원 형사1부는 이 같은 혐의로 오 대표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또 보호관찰과 약물치료 강의 40시간 수강도 명령했다.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자 오 대표는 SNS를 통해 자신에게 비난을 집중해 달라는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다. 가맹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인 셈이다.

오 대표의 개인적 일탈이 이슈화되면서 프랜차이즈산업협회도 징계를 내렸다. 최근 프랜차이즈산업에서 일어나는 각종 잡음에 관해 엄격히 대처할 것을 천명한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지난 4일 업계 전반에 윤리경영 문화를 확립한다는 이유로 오 대표가 운영하는 밥버거 전문점을 회원사에서 제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