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인차 달리는 도로에 난이도 등급 매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7-08-3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두고 도로를 주행 난이도에 따라 구분해 등급을 매기기로 했다. 도로에 대한 새로운 지표를 만들어 자율주행 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와 이용자들에게 도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31일 정부와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자율주행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주행 환경 지표를 만들어 등급화해 공개한다고 보도했다.
 

도요타 자동차가 개발한 자율주행차가 실도로를 달리는 모습.  


정부가 나서 자율주행차의 성능이 아닌 도로와 같은 주행환경에 대한 지표를 만들겠다는 시도는 아직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다.

일본 정부는 31일 민간기업과 정부부처가 참석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개최한다. 민간기업에서는 일본자동차공업회, 야마토 운수, DeNA 등과 내각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이 참가한다. 협의회는 올해 안에 도로 등 주행환경에 따른 등급 구분 작업에 들어간다.

이 자리에서 경제산업성이 추진하는 원격감시 무인자율주행과 내각부가 축적한 자율주행 실증 데이터 등을 민간과 공유한다. 주행환경에 대한 등급을 매기기 위해 교통량과 신호등, 철길, 우회전이 포함되는지 등을 실사해 운전이 어려운 도로인지 여부를 측정한다. 주행 환경에 대한 등급은 5단계로 구분한다는 계획이다.

도요타 자동차 등은 오는 2020년부터 자율주행차를 상용화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자율주행 상용화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주목 받으면서 자율주행차가 달리는 도로의 난이도를 등급으로 표시하면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운전자와 도로를 정비하는 지자체에 도움이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도로를 등급으로 나누면 도로 마다 필요한 자율주행 기술의 수준 등을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일본 정부가 내년까지 예정한 일반도로 자율주행 실증은 20건이다.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면서 수집한 주행영상 등을 민관협의회를 통해 관계자들이 공유해 향후 나타날 과제들을 검증해나간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