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주요 경제 10년 만에 처음으로 일제히 플러스 성장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08-24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10년 만에 처음으로 세계 주요 경제국이 한 곳도 빠짐없이 플러스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추적하는 세계 45개 주요 경제국은 일제히 플러스 성장이 예상된다. 이 중 33개국은 전년 대비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45개국 모두가 플러스 성장하는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이후 처음이다. WSJ는 이 같은 성장세가 세계 중앙은행들의 통화부양 정책 속에서 경제 회복세가 세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7월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올해 전 세계 경제가 3.5% 성장하고 내년에는 3.6%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 3.2%에서 한층 높아진 것이다. IMF는 "세계 경제가 회복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세계 경제는 중국 등 신흥국 성장에 힘입어 올해와 내년에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회복의 효과는 일본의 자동차업체, 인도네시아의 석탄 채굴업체, 독일의 지게차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돌아가고 있다. 아직까지 인플레이션이 낮고 중앙은행들도 긴축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만큼 당분간 성장 궤도가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특히 최근에는 유럽의 경제 회복세가 두드러진다. 오랫동안 경기 침체에 시달리던 그리스는 올해 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에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국제 채권시장에 성공적으로 복귀했다. 독일이나 네덜란드 같은 전통적인 경제 강국뿐 아니라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그 동안 경제가 부진했던 국가로도 경제 회복이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19개국으로 구성된 유로존은 올해 1,2분기 모두 미국의 성장률을 웃돌았다. 경제 신뢰도도 10년래 최고치를 찍었고 실업률도 9.1%로 8년래 최저로 떨어졌다.

또한 글로벌 원자재 가격 회복도 브라질이나 인도네시아 등 원자재 수출 의존도가 높은 신흥국 경제를 뒷받침하고 있다. IMF의 글로벌 원자재 가격지수는 연초 대비 27%나 급등했다. 브라질의 주요 수출품인 철광석은 지난 5월 대비 가격이 30% 이상 뛰었다. 브라질은 올해 0.3%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선 뒤 내년에는 2%까지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IMF는 전망한다. 

글로벌 경제 회복은 증시도 끌어올리고 있다. 미국 다우지수는 올해에만 10% 올랐고 터키, 홍콩, 아르헨티나, 그리스, 폴란드는 상승률이 두 배에 달했다.

다만 이 같은 글로벌 동반 성장이 끝없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과거에도 겪었듯 경기 호황에 따른 주가 급등이나 부동산 과열이 금융 위기로 이어져 경제가 곤두박질 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증시 호황이나 부동산 가격 급등에 대한 경고나 꾸준히 나오는 이유다. 아울러 미국 연준을 비롯한 주요 중앙은행들이 통화정책의 고삐를 세게 쥘 경우 유동성 고갈에 시달릴 위험도 있다. 막대한 통화 부양책 속에서 중앙은행들의 보유 자산은 금융위기 이전의 4배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연준은 9월 정례회의 후 4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자산 축소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올 가을 테이퍼링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현지시간 24일부터 시작되는 잭슨홀 미팅이 양적완화의 종료를 선언하는 자리가 될 것인지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다만 많은 전문가들은 잭슨홀에서 시장을 자극할 만한 발언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