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한명숙 전 총리 2년 만기 출소..당장 정치활동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7-08-2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동 의정부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하며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명숙 전 총리가 23일 새벽 만기 출소한 이후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앞으로 정치활동을 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금으로선 한명숙 전 총리는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정치자금법’ 제45조(정치자금부정수수죄)를 위반해 징역형을 선고 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거나 면제된 후 10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는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한명숙 전 총리는 지난 2007년 당시 열린우리당 대선후보 경선 비용 명목으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2010년 7월 기소됐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2015년 8월 20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게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80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한명숙 전 총리는 출소 후에도 앞으로 10년 동안 선거 출마가 불가능하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복권을 시키거나 재심을 통해 무죄를 선고받는 방법밖엔 없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한명숙 전 총리를 복권시키면 야권과 보수 진영이 강하게 반발할 것이 뻔하다. 재심 청구 역시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무죄임을 입증할 수 있는 새로운 증거가 나와야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