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결의...여전히 '대화' 강조하는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08-06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왕이 외교부장 "핵심은 북핵 억제와 대화 재개…둘다 소홀히 해서 안돼"

  • 유엔 중국대사 "대화협상, 평화적 해결이라는 올바른 궤도로 돌아와야"

왕이 중국 외교부장[사진=중국 외교부]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의 핵심이 북핵 억제와 대화 재개라며 여전히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나섰다.

6일 관영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아세안 외무장관 회의 석상에서 "이번  새 결의가 두 가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저지와 함께 6자회담을 재가동해 외교와 정치 수단을 통해 평화로운 방식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한반도 긴장국면이 한층 고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왕 부장은 "이 두 가지는 모두 중요하고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면서 "제재가 필요하지만, 결코 최종 목적은 아니며 목적은 한반도 핵 문제를 다시 협상 테이블로 가져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국들이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적극적으로 받아주길 희망하며 이 방안이 각국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왕 부장은 밝혔다.

류제이(劉結一) 유엔 주재 중국대사도 이날 "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와 국제사회의 염원을 위배하고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반대한다"면서도 "관련국이 즉각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역내 긴장이 한층 더 고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한반도 문제가 이른 시일내에 대화 협상, 평화적 해결이라는 올바른 궤도로 돌아올수 있도록 관련국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도 그는 강조했다.

류 대사는 그러면서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언급한 ▲북한 정권 교체 ▲ 북한 정권 붕괴▲한반도 통일 가속화 ▲38선 이북에 군대를 파견하지 않을 것이란 '사불(四不)' 원칙에 대해서도 , 미국이 이를 구체적인 대북 정책으로 이행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그는 한반도 군사 배치 강화는 한반도 비핵화 목표, 지역 평화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관련국이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중단하고 관련 설비를 철거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날 중국 관영매체들은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새로운 대북제재를 결의한 것은 북한에 분명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은 안보리가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핵·미사일 프로그램 포기를 원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북한에 보냈다고 평가했다.

관영 환구시보도 이번 결의가 지난달 3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한 안보리의 강화된 대응조치라고 지적하고 만장일치로 제재안을 결의함으로써 북한에 분명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