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회계부정 지방 사립대 1곳 임원취임승인 취소·총장 해임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7-07-27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학비리 척결 시동 신호탄 해석 나와

교육부가 회계부정이 드러난 지방 사립대 1곳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해 신임 김상곤 부총리가 사학비리 척결에 시동을 걸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은 이전 정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례적인 사례다.

교육부는 28일 지방 사립대 1곳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회계부정이 드러나 임원취임승인 취소, 총장 해임, 중징계 요구 등을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재심 등 절차에 따라 감사처분 요구일로부터 통상 3~4개월 후 감사처분이 확정돼 법인 및 대학 명칭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해당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회계부분감사 결과 회계부정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올해 종합감사로 전환해 학교법인 및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해 걸쳐 이뤄졌다.

감사결과, 설립자인 이사장과 아들인 총장이 법인과 대학을 사유화해 폐쇄적으로 법인과 학교를 운영하면서, 수익용기본재산인 예금 12억원을 유용하고, 1195차례에 걸쳐 4724만원의 법인자금을 생활비 등 사적으로 사용하는 한편 교비 15억7000만원을 용도불명으로 사용하는 등 학교법인과 대학 전반에 회계부정이 만연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는 회계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관련 임원들 및 총장을 경영에서 배제하도록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감사 결과 학교법인 이사 겸 총장은 법인 수익용 예금을 유용하고, 이사장은 자신의 딸을 직원으로 서류상 채용해 27개월간 6000만원 상당의 급여를 지급하는 한편 상임이사와 함께 법인자금을 생활비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법인 이사 5명은 자본잠식상태인 업체에 8억5000만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해 원금회수조차 어렵게 하고, 법인 감사 2명은 형식적으로만 감사를 실시해 최근 3년간 ‘적정의견’으로 감사결과를 보고했다.

총장은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조성된 교비로 단란주점 등에서 180여차례에 걸쳐 1억5000만원을 사용하고, 골프장 및 미용실 등에서 사적으로 사용한 비용 2000만원을 법인카드로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장 및 회계담당 직원들은 교비계좌에서 임의로 자금을 인출하거나 결재된 문서와 다르게 예산을 집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비 15억7000만원을 용도불명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을 부풀려 학생지원비로 사용한 것처럼 서류를 만들어 대학평가 관련 지표를 조작하고, 입시관리비 4억5000만원을 입시와 무관하게 사용한 것도 적발됐다.

대학은 자격미달자 9명을 교원으로 임용하고, 교육부 인가 없이 서울 소재 법인의 수익용 건물 등에서 38개 과목의 수업을 하는 한편 교수 21명은 해외여행 등으로 결강한 86과목에 대해 보강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이번 종합감사결과에 따라 법인 및 대학 전반에 만연한 회계문란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사장을 포함한 법인 이사 및 전감사에 대해서는 임원취임승인을 취소하도록 지도․감독부서에 통보하고 교비를 사적으로 사용하는 등 회계부정을 주도한 총장에 대해서는 해임, 회계부정 및 부당한 학사관리와 관련된 교직원 2명은 중징계, 12명은 경징계할 것과 함께 부당하게 집행된 업무추진비 등 17억원은 당사자들로부터 회수하도록 해당 대학에 요구했다.

법인 및 대학 자금을 비정상적으로 집행하여 용도불명으로 사용한 이사장과 총장, 관련 교직원들은 업무상 횡령, 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 및 수사의뢰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학경영의 자율성은 최대한 존중하되, 감사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사학비리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고수해 엄단함으로써 사학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대학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