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ICT 올림픽' 준비 착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7-07-25 0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명희 강릉시장을 비롯한 강원 강릉시 직원과 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4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G-200일을 맞아 강릉 시내에서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강릉시는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도시다. [연합뉴스]


개최 200일을 앞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순조롭게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올림픽’으로 거듭나고 있다.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4일 평창 인터컨티넨탈 알펜시아 호텔에서 ’평창 ICT올림픽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고 개최 200일을 앞둔 2018 평창 올림픽 성공을 위해 세부 추진사항을 검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 장관은 5대 첨단 ICT인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UHD)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을 올림픽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각 기관별 추진현황 및 계획을 점검했다.

이중 5G 서비스는 KT가 담당하고 있다. KT는 2018 평창 올림픽을 ‘세계 최초 5G 올림픽’으로 이끌 계획이다. 최대 속도가 20Gbps(초당 기가비트)에 달하는 5G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화질 영화를 1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만큼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KT는 5G를 바탕으로 360 VR·싱크뷰·실시간 홀로그램 등 대용량 실감형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더욱 생생한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T는 오는 9월까지 ‘평창 5G 규격’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 5G 시범 서비스를 위한 최적화된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하고, 4~5개월에 걸친 안정화를 거쳐 오는 2018년 2월 9일 5G 시범서비스를 첫 선보일 계획이다.

KT는 이미 지난해 평창올림픽의 통신망에 활용될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기술 검증을 마쳤으며, 지난 5월에는 서울 도심과 인천을 연결하는 공항철도에서 5G 필드 테스트에 성공했다. 또한 알펜시아 경기장 스키점프대 정상에서 5G로 기가인터넷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5G WTTx(Wireless To The x)’ 솔루션도 확보한 상태다.

KT 관계자는 “5G는 지속적으로 테스트·표준화 작업 중이고, 실감형 콘텐츠들도 마케팅 협의를 진행 중이다”며 “평창 올림픽이 ICT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진행상황을 따져가며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강릉 월화거리 ‘IoT(사물인터넷) Street’ 조성 및 길안내 서비스 등 개인 편의제공 서비스 고도화 방안 △ 국내기술의 UHD 체험스튜디오 구축방안 △자율주행자동차 및 자동통번역 서비스 제공계획 △동계스포츠 VR체험 서비스 제공 및 VR 드론레이싱 대회 추진계획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유 장관은 “선진국들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 중인 상황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음을 전 세계에 보여 줄 수 있는 큰 기회”라며 “이번 올림픽을 반드시 역대 최고의 첨단 ICT올림픽으로 실현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