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자리창출을 위한 첨단유망기업 유치 MOU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8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도권 20개 기업 입주확약, 74개 기업 입주 희망

  • 연 매출 1000억 원, 일자리 200개 창출 기대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상북도는 28일 오후 2시 30분 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에서 수도권 첨단유망기업 20개 업체와 ‘일자리창출을 위한 첨단유망기업 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과 수도권의 20개 첨단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주)피케이아이 등 협약에 참여한 수도권 첨단기업들은 향후 첨단기술사업화센터(이하 ‘사업화센터’)가 구축되면 입주해 포스텍의 연구시설과 장비 활용은 물론, 축적된 나노기술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 옆 부지에 건립되는 사업화센터는 오는 2021년까지 16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지상 5층, 연면적 7500㎡ 규모로 건립되며, 클린룸을 비롯해 국내외 연구기관은 물론 첨단기술기업 입주공간까지 갖추게 된다.

수도권 및 유망 벤처기업 40개 업체 유치가 목표인 사업화센터는 벌써 74개 업체가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향후 입주가 완료되면 연매출 1000억 원, 일자리 200개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4월 미래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에 세계 최고의 실용화 연구기관인 독일의 프라운호퍼연구소가 선정돼 포스텍과 함께 국제공동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사업화센터에 입주할 예정이어서 두 기관의 공동연구 성과가 더해지면 포항이 첨단 나노기술 상용화의 지역거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편, 나노기술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써, 지역산업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철강중심의 포항 산업구조가 미래첨단산업으로 재편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정 최우선 과제이자 도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가 200개 창출될 것이다”며, “사업화센터에 입주하는 첨단유망기업들이 눈부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일자리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서도 경북도가 주도적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첨단기술사업화센터 구축을 계기로 첨단기술 기반의 산업화 지원이 더욱 가속화 돼 포항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포항미래 100년을 위해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산업, 첨단신소재 산업, 로봇융복합 산업, 해양·에너지산업, SW융복합 산업 등 5대 전략산업 육성으로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