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 한국판 금융 실리콘밸리 생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3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화생명이 최근 강남에 오픈한 공유오피스 '드림플러스 강남센터']
 

아주경제 한지연 기자 = 서울 강남에 한국판 '금융 실리콘밸리'가 탄생한다. 금융사들이 공유오피스 방식으로 국내외 스타트업을 유치해 핀테크(금융+IT), 비즈니스, 교육 등이 연계된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강남 테헤란로가 최근 금융 스타트업의 성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은행, 카드, 보험사들이 테헤란로에 새로운 스타트업이 둥지를 틀 수 있도록 각종 사무 시설을 제공하면서다. 강남구청도 이 일대를 '창업가 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현대카드는 최근 서울 강남역 인근에 핀테크(금융+IT)의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공유오피스 빌딩인 '스튜디오 블랙'을 마련했다.

스튜디오블랙은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스타트업 업무를 지원하는 곳이다. 인근 건물 임대료의 절반 가격에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연계, 컨설팅, 현대카드 임원들과의 멘토링을 통한 사업 노하우도 공유할 수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나 중국 베이징 등 해외 출장 계획이 있는 회원은 사전 신청을 통해 해당 지역에 있는 현대카드의 디지털 캠프도 이용할 수 있다.

한화생명도 다음달 3일 강남에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유오피스 '드림플러스 강남센터'를 오픈한다. 이번 센터는 강남구 서초동 강남대로변에 위치한 지상 20층, 지하 6층 규모로 한화생명 서초사옥에 조성된다. 현재 15개층(B1~14층)을 리모델링 중이며 연말까지 약 2500석 규모의 대형 공유오피스로 변신한다. 

공간은 다양한 종류의 스타트업을 위한 사무공간과 오픈이노베이션을 목적으로 한 기업과 투자사들이 들어선다. 디지털미디어센터와 카페, 라운지, 강의실 및 회의실 등도 꾸며진다. 우선 Synpath(헬스케어), 잇츠스킨(뷰티), 101글로벌(패션) 등 공모를 통해 선발한 1차 스타트업들이 입주한다. 입주사들은 사무공간 및 부대시설 이용과 한화그룹 계열사 및 제휴사들과 연계한 특화서비스 등을 누릴 수 있다.

은행연합회도 강남에 공유오피스를 열고 스타트업 및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운영하는 디캠프에서는 사무공간 제공 및 인적네트워크, 투자 매칭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인큐베이팅을 지원한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높은 임대료의 강남 오피스 빌딩 공실률이 높아지자 소자본 형태의 공유오피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최근 스타트업 및 창업가, 소규모 비즈니스 등이 늘어나면서 젊고 역동적인 이들이 몰려 강남권 일대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