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가계대출 전달대비 2배 상승…원인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잡힐 것 같던 가계대출 증가폭이 크게 늘어나며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정책에 한계가 드러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정부 출범 이후 부동산 시장이 '이상 과열' 현상을 보임에 따라 정부에서도 대책 마련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지난 5월말 현재 가계대출 잔액은 502조7911억원으로 전달과 비교해 3조994억원 증가했다. 이는 지난 4월 가계대출 증가액인 1조4610억원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12월말 500조9200억원이었던 5대 은행의 가계대출 규모는 올 1월과 2월 감소하며 안정되는 듯했다. 하지만 3월 상승반등한 후 석달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5대 은행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점점 가팔라지고 있다.

지난달 가계대출 증가세가 가팔랐던 이유는 집단대출 때문이었다. 통상 3~4월 이사철에 맞춰 건설사들이 분양 시작하는데 올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과 5월초 조기대선을 미뤄졌던 아파트 분양이 대선 이후 쏟아졌다.

신정부 등장과 동시에 부동산 시장의 과열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0.45%가량 뛰었다. 주간 상승률로는 2006년 이후 10여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매매가가 오르니 전세값도 덩달아 올라 전세자금대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5월말 기준 전월 대비 1508억원 증가한 9조5900억원을 기록했으며, 신한은행도 같은 기간 1980억원 늘어난 10조7400억원이었다.

금융당국이 총량규제에 나설 만큼 강력한 규제를 피력하고 있음에도 가계대출이 오히려 상승세로 돌아서자 정부도 당황하고 있다.

금융위는 내년부터 시중은행이 DSR을 새로운 대출 심사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자산 및 소득에 따른 대출 한도 가이드라인 마련 작업에 본격 착수하기로 했다. 오는 8월 중 선보일 것으로 예상됐던 새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앞당겨 발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달에는 분양시장이 활발해진 데다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황금연휴를 맞아 가계의 자금 수요가 늘어난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정된다"며 "가계대출은 한두달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한 뒤 이에 따른 안정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