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테러 공포에 공동 대응 목소리...동남아 전전긍긍 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UN 사무총장 "국제사회 공동으로 테러 대응해야" 지적

  • 말레이·인도네시아·필리핀 공동해상경계 합의에도 우려 지속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이란 테러를 계기로 국제사회가 테러리즘에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다수 IS 대원이 흡수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 외교 전문지 더 디플로맷이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안토니오 구테헤스 UN 사무총장은 "이란 테헤란 테러는 정당화할 수 없는 폭력"이라며 "전 세계가 협력해 테터리즘에 맞서야 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별 국가 단위의 대응은 의미가 없다는 전제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최근 들어 IS의 활동 범위와 방식이 기존에 근거지로 삼았던 시리아와 중동을 벗어나 점차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우려를 더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터키 등 IS 배후로 보이는 테러가 세계 곳곳에서 이어지는 가운데 배후를 자처하는 횟수가 늘고 있는 탓이다.

특히 IS 추종세력의 흡수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동남아시아 각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CNN 등 외신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현재 동남아시아에만 대략 20만 명의 IS 추종자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필리핀에는 IS 반군 세력이 12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테러조직 간 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3개국은 IS 추종세력의 국가 간 이동과 테러 활동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남부 해안을 중심으로 하는 공동 해상 경계와 국경봉쇄 등의 조치도 현실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지만 효과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들 국가의 경제가 관광 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데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의 출입이 급증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탓이다. 당장 필리핀은 일부 지역의 국경을 폐쇄한 뒤 불편하다는 항의가 나오고 있어 동남아 국가의 고민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한편 7일 이란 테헤란 국회의사당과 호메이니 묘역에서 잇따라 총격·자폭 테러가 일어나 최소 13명이 사망하는 등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슬람 수니파 IS가 이번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면서 수니파와 시아파 간 갈등으로 인한 중동 정세 불안이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