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롤러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출원↑"…둘둘 말리는 화면 등장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3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제디스플레이정보학회(SID) 2016에서 발표한 삼성디스플레이의 5.7인치 컬러 롤러블 디스플레이.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블로그]


아주경제 김위수 인턴기자 = TV 화면이나 스마트폰 화면을 둘둘 말아 들고 다닐 수 있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특허청에 따르면, 롤러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출원은 지난 2013년 단 2건에 불과했으나 2014년에 15건, 2016년에는 32건이 출원됐다.

롤러블 디스플레이가 오는 2023년 경 상용 모바일 제품에 적용될 것이라는 정부 및 관련 업계의 전망에 비추어보아, 이같은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2014년부터 국내기업의 특허출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최근 3년간 국내기업의 출원비율이 전체 출원 중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국내기업들이 CRT 및 평판 디스플레이 방식의 제1, 2 세대 디스플레이의 주도권을 기반으로 하여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김종찬 특허청 디스플레이기기 심사팀장은 “현재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주도권은 국내 기업이 가지고 있다”면서도 “중국, 일본 등 해외 기업의 추격이 거센 만큼, 국내기업들은 국내외에서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확보해 나감으로써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의 우위를 더욱 견고히 다져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특허청은 디스플레이 분야의 특허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와 특허청 간의 소통과 협력의 일환으로 ‘IP Together’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해왔다. 또한 ‘개정 특허법 설명회’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