닻올리는 해운업 지원…캠코, 한진해운 선박 등 20척 인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5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15일 서울 강남 소재 캠코 서울지역본부에서 문창용 캠코 사장 및 6개 해운사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선박펀드 본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두양리미티드 한돈석 대표이사(왼쪽부터), 남성해운 김용규 대표이사, 팬오션 추성엽 대표이사, 문 사장, 대한해운 김용완 대표이사, SM상선 김칠봉 대표이사, 대한상선 오형훈 이사가 캠코선박펀드 계약 서명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해운업계를 살리기 위해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발벗고 나섰다. 해운사의 재무구조 개선뿐 아니라 IMF 사태 당시 문제가 됐던 '국부 유출'도 차단해 해운업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캠코는 15일 문창용 사장을 비롯해 6개 해운사 CEO들이 모인 가운데 선박(20척) 인수에 대한 '한국 토니지 19~38호 선박펀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파산한 한진해운이 소유했던 선박 10척 등 약 3900억원에 이르는 중고선박 20척을 인수하는 것이 골자다. 계약을 위해 캠코는 2300억원의 자체 재원을 투입하고, 1600억원가량은 선박회사에서 분담키로 했다.

6개 해운사는 펀드를 통해 기존 고금리 또는 단기 선박금융을 상환하고 최장 10년 장기 선박 금융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재무구조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캠코는 또 상환이 끝나면 해운사에 우선 매수권을 제공해 향후 운영에도 차질을 겪지 않도록 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해운업계의 어려운 사정이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면서 "이번 20척의 선박 인수계약을 통해서 해운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금융경색으로 어려움을 겪는 해운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으로 IMF사태 당시 문제가 됐던 국부 유출 논란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캠코 관계자는 "IMF 사태 때는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선박을 해외에 헐값에 팔아 국부 유출 문제가 상당했다"면서 "헐값 매각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한진해운 인력과 운용 노하우도 흡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문창용 사장은 "2015년부터 11개 해운사 선박 18척 인수에 이어 이번 20척까지 총 38척의 선박을 인수해 경색된 선박금융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선박 인수로 민간 선박금융 시장을 보완해 해운업계의 재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