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적인 통화스와프 외환시장 개입 줄이는 장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30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임애신 기자 = 금융안전망 강화를 위해 미국과 상시적인 통화스와프 추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앙은행 간 통화스와프가 주요 대미흑자국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명분을 줄일 수 있는 장치라는 점을 미국에 피력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박성욱 한국금융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은 30일 '기축통화국과의 상시 통화스와프 도입 논의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으로 급격한 자본유출이 나타날 수 있다"며 "외화유동성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평상시 외환보유액을 충분히 축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이어 "미국 등 기축통화국과 상시적인 중앙은행 통화스와프가 맺어져 있으면 신흥국이 위기 대비 목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외환보유액을 축적할 명분이 약해진다"고 덧붙였다. 

통화스와프는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
 

[사진=아이 클릭 아트]

글로벌 금융위기 초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한국 등 14개 중앙은행과 통화스와프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은 2010년 2월 만료됐다.

연준은 그로부터 3개월 후 캐나다, 영국, 유럽중앙은행(ECB), 일본, 스위스 등 5개 중앙은행과 새로운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고 2013년 10월  상시계약으로 성격을 바꿨다.

박 실장은 "중앙은행 스와프가 주요 대미 흑자국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명분을 약화시킬 장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미국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우리나라와 같은 주요 신흥국은 이용 가능성이 불확실하다는 점만 보완하면 기축통화국 중앙은행과의 통화스와프가 가장 바람직한 금융안정망 강화수단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또 신흥국들이 위기를 맞으면 유동성 조달 수단 중 통화스와프가 신속성과 비용의 장점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