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 생보사, 사실상 모든 보험 상품 판매 금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전운 기자 = 자살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빅3 생보사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징계 수위가 예상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해사망보장 '주계약 상품'에 대한 판매 정지까지 내려졌기 때문이다.

종신보험 등 주력상품 판매가 금지됐다는 것은 사실상 영업을 하지 말라는 뜻이다. 뒤늦게 업계의 불만이 터져 나오는 이유다.<관련기사 12면>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이 내린 영업정지 명령인 '재해사망보장 신계약 판매정지'는 재해사망보장이 포함된 모든 상품이 대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종신보험 등 재해사망보장 주계약 상품까지 모두 포함됐다는 의미다.

종신보험 등 재해사망보장 주계약 상품은 일반보험에 비해 4~5배 가량 비싸다. 때문에 보험사들로서는 주수입원이 차단되는 셈이다. 생명보험사 전체 수익의 절반에 해당된다.

징계를 받은 회사들은 영업정지 기간 동안 저축성보험과 연금보험 등으로만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 또 CI(중대질병)보험이나 GI(일반질병) 보험 등에 특약으로 판매하는 재해사망보장 상품도 판매할 수 없다.

보험 설계사들도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될 상황에 처했다. 이들 대부분은 종신보험 등 보장성보험에서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설계사들의 수익 중 종신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60% 가까이 된다. 

생보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징계는 영업정지기간 동안 회사 수익이 반토막이 날 정도의 강력 초강력 징계"라며 "관련 상품 판매가 불가능해지면 해당기업 뿐만 아니라 설계사들도 생계에 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