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선거인단 모집 시작…달궈지는 대선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5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5일부터 당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의 선거인단 모집에 들어갔다.

민주당의 이번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제'로 시행돼 선거권을 가진 일반 국민 누구나 선거인단 등록 후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민주당은 이번 경선 때 200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거인단의 규모나 민주당 지지층 외 중도·보수층 참여 정도가 변수가 돼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다만 선거인단 모집 첫날, 민주당 지도부는 '김정남 피살' 사태 여파에 대대적인 홍보전을 자제하며 여론 흐름을 주시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대통령후보 선거인단 모집 선언식'을 하려는 계획을 세웠다가 전격 취소하기도 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엄중한 국가적 뉴스도 있고 해서 생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文 '호남' 安 '중원' 李 '진보'…표심 공략 

선거인단 모집에 맞춰 대선 주자들도 제각각 치열한 민심 잡기 경쟁을 벌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남 여수, 순천, 광양을 두루 돌며 호남 표심에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호남에서 지지받을 수 있어야 당내 경선에서도 이기고 본선에서도 이겨 정권교체를 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재경 충청향우회 신년교례회에 참석, 자신의 '홈그라운드'인 충청을 공략한다. 그러나 이날 문 전 대표 측이 대전에서 5선을 지낸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을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면서 안 지사의 이러한 행보에도 힘이 빠진 모양새가 됐다.

이 시장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나의 기본소득은 얼마?' 시연회 및 기본소득토론회를 열고 유·소·청소년과 장애인, 노인, 농어민 등 국민 2800만명에게 연간 100만원씩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역설했다. 자신의 강점인 '선명성'을 부각하며 진보 성향 지지층을 최대한 끌어안으려는 전략이다.

한편, 민주당 경선의 선거인단은 이날부터 탄핵 심판 결정 후 1주일 뒤까지 모집한다. 선거인단 등록 방법은 △전화(1811-10000) 접수 △민주당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터넷 접수 △중앙당과 17개 시·도당을 방문하는 현장 신청 등이다. 일반 국민이 선거인단이 되면 ARS나 투표소 현장에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