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유무역구, 7곳 더 조성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01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하이, 광둥, 푸젠, 텐진 이어 7곳 추가 조성...총 11곳

중국 상무부가 7곳의 자유무역구를 추가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2014년 문을 연 중국 톈진 자유무역구 입구의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이 자유무역구(FTZ) 7곳을 추가로 조성한다. 

중국 가오후청(高虎城) 상무부 부장(장관격)이 지난달 31일 랴오닝·저장·허난·후베이·쓰촨·산시(陝西)성과 충칭시 등 7곳에 추가로 자유무역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이 1일 보도했다. 이로써 2013년 9월 상하이에 중국 첫 자유무역구가 등장한 후 3년여 만에 FTZ 총 수가 11곳으로 늘게 됐다. 

중국은 3년 전 상하이 자유무역구를 시범 조성했고 성공했다는 판단 아래 2014년에 광둥· 푸젠성과 톈진시 3곳에 자유무역구를 추가했다. 이번에 다시 7곳 조성이 결정되면서 중국 'FTZ 3.0' 시대가 개막을 눈 앞에 두게 됐다. 

가오 부장은 "추가로 7곳의 자유무역구를 조성하기로 결정한 것은 중국 '13차5개년 규획(2016~2020년)'에 근거한 것이자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일대일로(육·해상실크로드) 조성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자유무역구는 중국 개혁심화와 자주개방의 '실험실'로 미래를 위한 길을 찾고 경험을 쌓는 것이 주요 임무"라며 "상하이, 광둥, 톈진, 푸젠 자유무역구는 투자, 무역, 금융, 창업혁신, 관리감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루트를 개척하고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으며 '대중창업, 만중혁신' 추진에도 힘을 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상무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4곳 자유무역구에 새롭게 입주한 기업은 9만여 곳에 달했다. 특히 광둥·톈진·푸젠 자유무역구 입주 기업은 전년 대비 2배 가량이 늘었다. 4곳의 자유무역구에서 체결된 외자유치 계약도 각 지역 전체 계약 비중의 50%를 웃돌았다.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창업투자, 전자상거래 등 신흥·첨단산업 분야에서의 성과도 상당하다고 신화통신은 평가했다. 

중국 당국은 새롭게 조성하는 자유무역구와 기존에 조성된 각종 산업단지 등을 연계해 한 단계 더 혁신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중국과 세계를 잇는 통상무역 거점으로 도약시키고 더 광범위한 분야의 개혁, 개방 심화를 이룬다는 포부다. 각 지역별 특징과 주요 임무에 기반한 '특화' 전략으로 시너지 효과도 노린다.

동북 낙후 공업지역에 속하는 랴오닝성의 경우 '공급 측면 개혁' 등을 기반으로 시장 구조 개혁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앞장서 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자유무역구를 동북지역 부흥의 경쟁력 확보, 대외개방 확대의 신(新) 성장엔진으로 키울 예정이다.

충칭시와 쓰촨성 자유무역구는 서부대개발을 위한 시장 개발, 발전전략 탐색의 거점으로, 허난성 자유무역구는 동·서를 잇는 현대화된 교통 인프라와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일대일로 추진을 위한 교통허브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후베이성은 자유무역구 조성을 통해 '중부굴기' 전략, 창장(長江)경제벨트 조성 등에 속도를 올리고 신흥산업, 하이테크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