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선] 벵가지 테러 희생자 부모 "클린턴 책임" 소송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10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끝까지 고통받는 이메일 스캔들, 지지도 영향에 주목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지난 2012년 리비아 동부 벵가지 일어난 미국 영사관 테러 사건의 유가족이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지지도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BBC 등 외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당시 영사관 테러로 희생된 미국 정부 관계자 2명의 가족은 이날 "사건의 책임은 국무부에 있는 만큼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의 책임"이라며 워싱턴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고소인 측 변호사는 성명을 통해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개인 이메일 주소를 공무에 활용했던 점을 지적하면서 "개인 이메일이 적에게 해킹될 가능성이 높다"며 "희생자의 비밀 거점이 노출돼 누출 테러리스트의 공격으로 이어진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2년 9월 11일 리비아 벵가지 소재 영사관에서 테러가 일어나 외교관 2명이 숨졌다.

이에 대해 클린턴 캠프의 닉 메릴 대변인은 "벵가지 사태의 희생자들 가족의 고통은 차마 상상할 수 없다"면서도 "다만 9가지 다른 방식으로 당시 사건을 조사했지만 클린턴의 책임으로 보이는 부분은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미국 대선을 3개월 앞둔 가운데 이른바 '이메일 스캔들'을 앞세운 소송이 제기되면서 클린턴 후보 측에는 마이너스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장관으로 재직하던 지난 2009년 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공문서를 정부 지정 서버가 아닌 개인 서버로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국가안보를 위협했다는 비판이 거세지면서 이른바 '이메일 스캔들'로 비화됐다.

이후 클린턴은 "당시에는 개인 서버 사용이 허용됐다"고 말했지만 곧 거짓말로 밝혀졌다. 논란이 계속되던 가운데 이메일 스캔들과 관련해 지난 2일 미국 연방수사국(FBI)로부터 조사를 받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