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감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6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유선준 기자= 대통령 직속 이석수 특별감찰관(53)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감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감찰관은 청와대 수석이나 대통령의 4촌 이내 친·인척 비위가 있을 때 이를 감찰하는 기관이다. 2014년 특별감찰관 제도가 도입된 이래 감찰에 착수한 것은 우 수석이 첫 사례다.

감찰 착수에 앞서 이 감찰관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우 수석에 대한 감찰을 개시하겠다고 보고했다. 우 수석에 대한 감찰은 우 수석이 수석 시절 벌어진 일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우 수석이 2015년 2월 진경준 검사장을 검사장으로 승진시키는 과정에서 인사 검증을 제대로 했는지가 우선 감찰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의경인 우 수석의 아들이 서울경찰청 차장의 운전병으로 선발되는 과정에 우 수석 측의 특혜나 청탁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감찰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 수석과 가족이 지분 100%를 보유한 ㈜정강의 운영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는지 등도 감찰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특별감찰관은 민정수석실과 경찰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당사자인 우 수석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감찰 기한은 일단 한 달이지만, 박 대통령의 재가를 받으면 연장될 수 있다. 특별감찰관은 우 수석의 범죄 혐의가 의심되면 우 수석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거나 고발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