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421조원’ 중국 인프라 시장 유망 진출 분야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02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중국 정부가 약 421조원 규모 민관협력 사업(PPP)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공공서비스 인프라 확충에 민간 자본의 투자를 유도해 사회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방재정의 부담을 덜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김극수)은 2일 발표한 ‘중국 민관협력사업 추진 전망 및 진출시 고려사항’ 보고서를 통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총 1488개 민관협력 사업 목록을 분석하고, 유망 진출 지역과 분야를 제시했다.

지역별로는 신장자치구에 배정된 사업이 209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허베이성 146개, 안후이성 138개, 산시성과 저장성이 각각 120개 등이다. 이들 5개 지역에서 진행되는 사업수가 전체 민관협력 사업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분야별로는 도로, 철도 등 운송관련 사업에 가장 많은 투자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는데, 윈난성의 경우 고속도로 건설에만 3408억 위안(한화 약 64조4000억 원)이 투자되는 등 총 투자액 3662억 위안(약 69조1500억 원)이 배정됐다. 간쑤성은 물과 에너지 관련 사업이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그러나 거대 중국 민관협력시장에 진출하기에 앞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당부했다. 입찰 일정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되기도 하고, 사업 규모가 축소 또는 중단되기도 한다. 이처럼 법적 기반 미흡, 꽌시로 인한 관과의 협력 어려움, 중국 현지 업체와의 경쟁, 지방정부의 계약 경시 등 수많은 위험요소가 있는 반면에, 수익성에 대한 담보는 불확실한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한편 보고서는 직접 진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민관협력 사업에 참여하는 중국 민간 기업과의 거래 확충에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장현숙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민관협력시장은 규모와 성장, 지리적 여건 등에서 매력적인 시장임에 분명하나, 자국 산업보호에 힘입어 중국 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면서 “장기적으로 중국 민관협력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 지역의 발전과 주민 생활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책임경영의 차별화 전략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