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칭다오, "2016년 기다려라"...성장률 7.5~8%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23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칭다오가 2016년에도 경제, 사회발전을 위한 야심찬 목표를 제시했다. 밀려드는 물량으로 분주한 칭다오 항구의 모습. [사진=칭다오시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칭다오가 올해 성장률 7.5% 이상 달성을 목표로 내세웠다.

3월 초로 예정된 전국 양회(兩會)를 앞두고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열린 칭다오 제15기 인민대표대회 제5차 회의에서 올해 칭다오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주요 목표를 결정했다.

우선 지역 성장률 7.5~8%를 비롯해 공공예산 수익률 전년 대비 9% 증대, 고정자산투자 12% 증가,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 11%, 무역 총규모 2.5% 증가 등을 제시했다. 이 외에 도시와 농촌지역 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 증가율도 각각 8%, 8.5%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경기부양과 신(新)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투자도 확대할 예정이다. 칭다오는 6500억 위안을 190여개 각종 인프라, 부동산 등 건설 사업에 투자하고 이치-폭스바겐 생산기지 등 60여개 프로젝트를 완수, 가동할 예정이다.

또 공업용 로봇, 3D 프린팅 등 10대 전략 신흥산업 육성을 위한 150여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국제 그래핀 혁신센터 건설, 10대 현대화 서비스업 육성 등에도 속도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세계를 향한 칭다오의 문도 활짝 열린다. 칭다오는 국가 자유무역구(FTZ) 선정에 계속 도전하고 중국 당국이 야심차게 내놓은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실크로드)' 추진에도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유럽과 미국, 호주 등을 오가는 국제항공 노선도 확대한다.

해외 기업과 투자자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해외 자본이 지분참여, 인수·합병(M&A) 등 방식으로 기업구조 조정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칭다오와 세계 500대 기업, 각 분야 세계 일류기업과의 협력을 추진하는 '액션플랜'을 추진하고 금융·교육·양로·의료·문화 등 서비스 분야도 개방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