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컬럼)다시 돌아온 스키의 계절 ‘십자인대파열’ 주의…스마튼병원 관절센터 전성수 원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21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관절센터_전성수 원장[1]

겨울철 하얀 설원 위에서 즐기는 스키는 겨울 스포츠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과도하게 몸을 움직이다 보면 무릎 관절 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무릎이 과도하게 뒤로 젖혀질 경우에는 과신전 손상이 올 수 있다.

신체 부위 중 무릎은 우리 몸을 온전히 지탱하고 있고 걷거나 운동할 때 움직임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그만큼 항상 부상 위험이 있다.
무릎관절을 지탱하는 십자(+) 모양의 인대는 무릎의 앞, 뒤에 위치해 있어 무릎관절의 균형과 안정성을 주는 요소이다.

무릎 십자 인대가 파열되면 순간 ‘퍽’ 하고 떨어져나가는 느낌을 갖게되며,외상과 동시에 시간이 지날수록 부어오르며 통증이 생기게 된다.

십자 인대 파열 시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병원을 찾지 않고 그냥 지나칠 경우 2차적인 반연골판 손상 또는 심할경우 퇴행성 관절염까지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겨울 스포츠를 즐기다 무릎 통증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2차적인 손상 예방과 조기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는 환자의 나이 및 활동 정도, 불안정성 정도를 고려해 수술적 치료 및 보존적 치료를 결정하게 되며, 무릎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는 인대 재건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스마튼병원 관절센터 전성수 원장은 ‘최근에는 정확한 해부학적 위치로 인대를 재건하기 위한 외측터널법(Outside-in technique)으로 수술 후 회전 불안전성을 줄여 결과적으로는 관절염 빈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 한다.

십자인대 재건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약 1시간정도 시행되며, 절개 부위가 작아 흉터와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회복 속도가 빠르며 입원 기간도 짧다.

무엇보다 십자인대 파열 등 무릎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이 경직되는 것을 풀어주기위해 운동 전 스트레칭과 약 20분정도의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이면 스키처럼 빠르고 방향전환이 많은 겨울 스포츠 일수록 부상에 주의해서 운동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