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중국 2대 온라인몰 JD닷컴과 한국관 협력… 소비재 수출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17 1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왼쪽부터)이태식 코트라 전략마케팅본부장, 제일펑타이 박세환 총경리, JD닷컴 펑이 총재, JD닷컴 토니추 총재, 김상묵 코트라 글로벌파트너링실장이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코트라 제공]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 코트라는 중국 B2C 전자상거래 성장률 1위 플랫폼인 JD닷컴(JD.COM)과 한국관 입점을 위한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한중 FTA의 실질적인 타결과 중국인의 소득증가, 수입시장 개방 확대 정책 등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한국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이번 상담회의 의미가 크다.

상담회를 통해 한국관에 입점하게 되는 국내 중소기업은 별도의 인허가나 수출절차 없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이 가능하며,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관 내 다양한 한국산 소비재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한국산 소비재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이 온라인을 통해 확대될 전망이다.

JD닷컴(JD.COM)은 중국 B2C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약 20%를 점하고 있으며, 중국 온라인 몰 가운데 최대 규모의 물류 및 배송 네트워크를 활용한 빠른 배송, 정품 판매라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상담회는 JD닷컴(JD.COM) 한국관 품목별 구매담당자가 참석해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소비재 상품군인 화장품, 식품․보건식품, 유아용품, 패션․악세사리, 소형가전·가구 분야 중견, 중소기업 37개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남양유업(분유), 에스이코퍼레이션(유아용품) 등 산아제한 완화정책 영향으로 유아용품 분야의 품목과, 리스킨코스메틱스(화장품), 스킨팩토리(마스크팩) 등 인허가 장벽으로 수출에 애로가 있었던 화장품 분야 업체들과의 열띤 상담이 이어졌다.

또한 16일 코트라-JD닷컴-제일펑타이(제일기획 자회사) 3사는 JD닷컴(JD.COM) 한국관 운영을 위한 운영협력 MOU를 체결했다. 코트라에서는 JD.COM의 소비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의 우수 중소기업을 추천하고, 제일기획의 자회사인 제일펑타이에서는 JD닷컴(JD.COM)의 한국관 운영대행사로서 한국 중소기업의 입점상담 및 운영 등 중소기업들의 입점과 운영 전반에 걸쳐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중국 소비시장 증가율이 약 10%대에 그치고 있는 반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약 35%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IT시장 전문조사기관인 eMarketer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이미 미국의 시장규모(3507억 달러)보다 40% 더 큰 4263억 달러 규모였으며, 이는 한국(331억 달러)보다 13배나 더 큰 규모이다. 특히, 중국의 넓은 국토면적과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진입장벽 등으로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소비재 유통비중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코트라 전략마케팅 본부 이태식 본부장은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은 우리나라와 시장과 트렌드를 공유하는 시대를 맞고 있다”면서 “중국 내 유력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보다 다양한 한국산 제품이 소비자에게 소개됨으로써 한국 상품의 인기와 소비층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