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진흥원, R&D 사업관리시스템 전자화 체계로 개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9 13: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연구자의 연구행정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 연구개발(R&D) 사업관리시스템을 전자화 체계로 개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개편은 R&D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애로사항 등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단계적으로 추진돼 왔다. 정부3.0 정책에서 추구하는 '일하는 방식 혁신'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그간 접수(3월), 평가(5월), 협약(6월), 연구수행(8월) 등을 전자화 체계로 개편했고, 이달부터는 정산 및 성과, 11월에는 환수금 납부 등의 서비스를 개편할 예정이다.

국토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R&D 시스템의 개선 작업으로 온라인 전자접수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종이문서의 생산·유통시간과 비용이 연간 약 11억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협약서 및 연구비정산과 관련된 주요정보를 자동 생성함으로써 온라인에서 협약체결 및 연구비 정산이 가능하고, 가상계좌를 도입해 정산환수금 및 기술료 납부가 가능하도록 했다.

국토진흥원은 이번 서비스 개편에 연구자 의견을 반영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행정 지원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강화했다.

또 연구자에게 국토교통 R&D사업 참여정보(과제신청, 과제수행, 평가이력 등)를 제공하고, 현재 수행 중인 과제의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연구과제별 기술소개자료 등록서비스도 신설해 등록된 기술소개 자료가 국토교통 R&D 정보포탈을 통해 홍보될 수 있도록 했다.

김병수 국토진흥원장은 "전자화 체계로 사업 시스템이 개편됨으로써 연구자의 연구행정 편의성이 향상될 뿐 아니라 국토교통 R&D 분야의 지식정보가 더욱 다양해져 성과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정부3.0 가치에 맞춰 지속적으로 연구자 중심의 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