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절한 기록관리·주식매매…한국밸류·파인아시아·신한금투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6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이해 관계자에게 금품을 제공한 사실을 제대로 기록·관리하지 않거나 상습적으로 대주주 변경 신고를 누락한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파인아시아자산운용, 신한금융투자 등 금융투자회사들이 연이어 적발돼 제재를 받았다.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집합투자증권 판매업자 등에 1회당 20만원을 초과하는 재산상 이익을 수십 차례에 걸쳐 제공하면서 사전승인이나 기록 유지 등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 과태료 4500만원을 부과하고 4건의 경영유의 조치를 취했다.

현행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에서는 집합투자업자가 집합투자증권의 판매와 관련해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 이외에 회당 20만원을 넘는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면, 대표이사나 준법감시인의 사전승인을 받고 제공내용 등에 대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한국투자밸류운용은 주식 대량매매 거래를 하면서 증권사 직원과 매매물량, 단가 등 주문내용을 메신저로 먼저 확정한 뒤에 임의로 배분, 주식 사전자산배분 절차도 위반했다.

자본시장법은 금융투자업자가 투자 대상 자산의 취득·처분 등 업무를 수행할 때는 미리 정한 자산배분 명세에 따라 공정하게 배분토록 명시하고 있다.

금감원은 또 3차례나 대주주 변경 신고를 하지 않은 파인아시아운용에 대해 경영상황 미보고 및 미공시를 이유로 과태료 510만원을 부과하고, 직원 1명에 대해 조치를 의뢰했다.

또 배우자 명의로 주식매매를 하다가 적발된 신한금투의 간부급 직원 1명에 대해서는 견책 조치를 의뢰하고 1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신한금투는 전산장비 등에 대한 입출고 관리를 소홀히 해 경영유의 등의 조치도 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