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PI 상승폭 10개월 연속 2% 밑돌아, 6월 상승률 1.4%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9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6월 CPI 상승폭 다소 개선...하지만 여전히 저조

  • 6월 PPI 낙폭은 오히려 커저...중국 당국, 증시방어 및 경기부양 '카드' 내놓기도

중국 CPI, PPI 변동추이[국가통계국]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폭이 10개월(1월은 0.8%) 연속 2%를 밑도는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9일 6월 중국 CPI가 전년 동기대비 1.4%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1.3%와 직전월 5월의 1.2%를 모두 웃돈 수치다. 다소 상승폭이 올라갔다는 점에서는 우려를 덜어준 셈이지만 2%를 크게 밑도는 저조한 수준을 10개월 연속 이어가면서 경기 회복세는 '아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전체 CPI 상승폭은 1.3%에 그쳤다.

도시지역 상승폭은 1.4%, 농촌지역 상승폭은 1.2%로 집계됐다. 상승률이 다소 높아진 것은 식품군 가격 상승폭이 커진 덕분으로 분석됐다. 6월 식품군 가격의 전년 동기대비 상승폭은 1.9%로 전체 물가지수의 0.62%포인트를 끌어올렸다. 특히 채소가격이 무려 11.4% 급등했고 육류가격은 3.6% 올랐다. 비식품군 가격의 상승폭은 1.2%로 낮은 수준을 이어갔다.

중국 시장 전문가들은 올 하반기 중국 CPI 상승폭이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롄핑(連平) 교통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하반기는 돼지고기 가격의 상승주기인데다 엘니뇨 현상의 영향을 받아 농산품 가격이 모두 오를 것"이라며 "물가 상승폭이 상반기보다는 다소 개선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그 힘이 미약해 2%선은 넘어서지 못할 전망이다.

경기선행지수로 불리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오히려 낙폭을 키워 우려됐다. 6월 PPI는 전년 동기대비 4.8% 하락하며 40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이는 전월 하락폭인 4.6%나 시장 예상치(4.6%)를 모두 넘어선 수준이다. 석탄 및 석유산업 생산재 가격이 18.5% 급락했으며 원자재 가공산업 분야도 8.5% 물가가 떨어졌다. 자본재 가격도 전년 동기대비 6.2% 급락했다.

최근 중국 CPI 상승폭은 물론 각종 거시지표가 시장 기대를 밑돌면서 성장률 둔화 우려가 커진 상태다. 여기다 '승승장구'하던 중국 증시까지 고꾸라지며 실물경제를 위협하는 분위기다. 이에 중국 국무원은 8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 상무회의를 통해 안정적 경제성장을 위한 4대방안을 공개하고 2500억 위안(약 45조6400억원) '유휴자본' 긴급투입을 선언, 방어태세를 갖추고 나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