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단속 마친 조선업계 전설들 해외서 ‘진검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05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새 사령탑, 초대형 선박 본격 수주경쟁

  • 삼성중공업, 엔지니어링 합병 무산 딛고 해양플랜트 수주에 총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좌측부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내정자,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사진=각사 제공]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집안단속을 마친 국내 조선업계 CEO들이 해외시장에서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대표가 교체된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최근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초대형 유조선 수주 경쟁에서 맞붙고 있어 이들 새 사령탑들이 해외에서 어떤 보따리를 안고 올지에 관심이 쏠린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빅3(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CEO들이 4일부터 7일까지 일정으로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해양기술박람회(OTC)에 참석했다. 또 오는 6월 2일부터 열리는 ‘2015 노르웨이 국제 조선 및 기자재 박람회(노르쉬핑, Nor-Shipping)’에도 참석해 해외 선주사들과 스킨십을 강화할 예정이다.

조선업계는 한국 조선업을 대표하는 역전의 명수들이 집안단속을 마친 뒤 새 CEO 명함을 들고 해외로 발걸음을 돌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우선 그간 후임 사장 선임을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정성립 사장 내정자와 고재호 사장이 OTC에 참석해 눈길을 끈다. 전‧현직 CEO의 동행으로 관심이 집중중인 가운데 최근까지 해외 선주사들과 교감을 이어온 고 사장이 정성립 사장 내정자를 소개하는 등 자연스러운 인수인계 절차가 진행될 전망이다. 고 사장은 이달 말을 끝으로 퇴임하는 만큼 6월에 열리는 노르쉬핑에는 참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성립 사장 내정자는 노조측이 우려했던 구조조정 및 STX조선해양과의 합병, 추가 낙하산 인사 반대 등 7가지 사항에 대해 합의를 마친 뒤 가벼운 마음으로 해외 출장길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해 8월 취임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도 구조조정 등 굵직한 사안들을 마무리 지은 뒤 협력업체 대표들과 함께 이번 OTC 행사에 참석했다. 최 회장은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던 지난 2009년 이후 약 6년만에 현대중공업 대표로 행사를 찾은 만큼 자신의 존재감을 대외적으로 알리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삼성엔지니어링과 합병이 무산되면서 뒤숭숭한 한 해를 보냈던 삼성중공업 역시 박대영 사장이 참석해 최근 부진중인 해양플랜트 시장에서의 돌파구를 찾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해외 행사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조선업계 ‘올드보이’들이 귀환한 회사가 공교롭게도 최근 발주가 예정돼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를 두고 경쟁중에 있다는 점이다. 즉 이들 새 CEO들의 이번 해외 활동이 차기 수주전에 있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란 분석이다. 

트레이드윈즈 등 외신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머스크에서 발주하는 2만TEU급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수주경쟁에 나선 상태다. 또 사우디의 국영선사인 바리(Bahri)는 앞으로 최대 30척의 VLCC 추가 발주 계획을 밝힌 만큼 치열한 물밑작업이 예상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OTC와 노르쉬핑 등 대형 행사는 최근 부진한 조선업계에 있어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지만 최근 조선업황이 부진한 만큼 이번 행사 참여로 가시적인 성과를 갖고 오긴 어렵다”면서도 “각 회사 대표자들의 참석은 선주사들과의 스킨십 강화 및 앞으로의 수주를 가늠짓는 중요한 열쇠인 만큼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