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민 광장무' 프로젝트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4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12개 버전 '국민 광장무' 제작…5개월간 전국적 보급

중국 공원이나 광장, 아파트 단지에서는 매일 아침이나 저녁때 '광장무'를 추는 중국인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당국이 ‘국민 광장무'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했다. 

중국 국가체육총국은 23일 베이징에서 '전국 광장 건강체조댄스(이하 광장무) 신문발표회'를 통해 총 12개 버전의 국민 광장무를 공개하고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중국문화보(中國文化報)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중국 각 지역 공원이나 광장, 아파트 단지에서는 주민들이 음악에 맞춰 집단으로 춤을 추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광장에서 추는 춤이라 하여 ‘광장무(廣場舞)’라 부른다. 

이날 발표회에서 공개된 12개 광장무는 간단한 동작으로 이뤄져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전국 각 지역의 259개 광장무 중에서 스포츠 유명스타, 스포츠 의료보건 전문가들이 수 차례 심사를 거쳐 12가지를 엄선한 후 수정작업을 통해 만든 것이다.

국민 광장무 배경음악도 중독성있는 리듬과 가사로 전국민이 따라 부를 정도로 국민가요가 된 '작은사과(小萍果)'와 '가장 빛나는 민족스타일(最炫民族風)' 등 친근하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내뿜을 수 있는 곡이 선정됐다. 

중국 정부는 오는 8월말까지 5개월여간 베이징·헤이룽장성·장쑤성·후베이성·광둥성·윈난성 6개 지역을 중심으로 국민 광장무 보급에 나선다. 또 전문 심사위원단이 학교·기관·단체·기업 등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광장무를 선별한 후 인터넷 투표를 통해 우수 광장무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이밖에 광장무협회 설립도 준비 중이며, 광장무가 규범화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규정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중국에서 광장무는 가난하던 계획 경제 시절 중국인이 누구나 손쉽게 즐기던 여가활동으로 사회주의 시절 집단 체조문화의 유산이기도 하다. 지난 80~90년대 크게 성행했으며 아직까지도 그 풍습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다마(大媽)'로 불리는 40~60대 중년 부인들이 주요 활동계층이다. 

그러나 급격한 도시화로 사회 분위기가 변하면서 춤을 추기 위해 크게 틀어놓은 스피커 음향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소음에 시달리는 등 광장무가 사회문제로 비화돼 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