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제조업 글로벌 경쟁력위해 "고급 인적자본 축적, 기술력 제고 강화" 추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5 16: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은행-동서대 박재진 교수 공동 연구 "부산지역 무역의 비교우위 구조변화와 안정석 분석"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지역 수출이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역내 제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적자본 집약적 산업에서 비교우위 상승세를 촉진하고, 기술집약적 산업의 비교우위를 적극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산 지역 제조업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고급 인적자본 축적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선 등을 지속하고 기술력 제고를 위한 연구개발 기능을 강화하는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15일 한국은행 부산본부와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박재진 교수가 공동으로 "부산지역 무역의 비교우위 구조변화와 안정석 분석"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산지역 수출품목별 비교우위 분포는 2000년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는 업종이 미약하게나마 늘어난 반면, 비교 열위 업종은 감소해 전반적인 비교우위가 소폭 개선되었다.

국가전체로 보면 중국의 경우 전반적인 비교우위 구조가 크게 개선되고 있는 반면 일본과 우리나라는 다소 정체된 것으로 나왔다.

또한 부산지역 무역의 비교우위 변화를 산업군별로 보면 농축산품, 수산물, 식품, 펄프 등의 기초재화 및 섬유, 신발, 유리, 도자기 등 비숙련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비교우위 부문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가죽, 금속 등 천연자원 집약적 및 전자제품, 시계 등 정밀기계, 화학 등 인적자본 집약적 산업에서는 비교우위 부문이 증가되었다. 반면, 수송기계, 사무용 기계 등 기술집약적 산업에서는 부산지역의 비교우위 부문이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 및 한,중,일 3국의 비교우위 분포 변화.[표=한국은행 부산본부 제공]


또 산업군별로 부산지역 비교우위의 상대적인 수준을 보면 천연자원 집약적, 인적자본 집약적 산업의 경우 우리나라 전체 및 중국, 일본에 비해 낮지만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 부산본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부산과 한,중,일 3국 무역의 현시비교우위 지수를 산출하고 동 지수의 분포형태와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부산과 한,중, 일 3국 비교우위의 동태적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공동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