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에 명예정치학박사 수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10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헌수 숭실대 총장(오른쪽)이 9일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에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숭실대]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숭실대학교는 9일 베어드홀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사죄하는 ‘무라야마 담화’로 유명한 무라야마 도미이치(90) 전 일본 내각총리대신에 대한 명예정치학박사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무라야마 선생을 비롯해 박종순 재단이사장, 한헌수 총장, 곽신환 대학원장, 김회권 교목실장과 박관용 전 국회의장, 이부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등 내외빈이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 무라야마 선생은 “한일 정상회담을 조속히 성사시켜 일본군 위안부, 야스쿠니 신사참배, 역사교과서 등 양국간의 고질적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현 아베 신조 정권이 과거사 인정과 사죄를 담은 기존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부정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두 담화는 전 세계와의 국제적인 약속이자 일본 내 공식적인 역사인식으로 재검증이 불가능하며 아베 내각도 계승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며 “한국민들은 이를 불안하게 여길 필요는 없고 사상의 자유가 허락된 일본에서 만장일치로의 인정 여부는 별개로 치더라도 대다수 일본 국민들은 담화를 계승하지 않겠다는 데 찬성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베 정권의 헌법 해석 변경을 통한 집단 자위권 행사 움직임에 대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일본 헌법에는 전쟁을 해서는 안된다고 명시돼 있고 해석을 바꿔 자위권 행사를 시도하는 것은 헌법이 존재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허가도 인정도 결코 할 수 없는 일로 각료회의가 결정하더라도 국민 의견 수렴과 논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 일본 당국자들의 추이를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학위를 받는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숭실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 수여 제안이 왔을 때 그만한 자격이 있는지 주저도 했지만 영예로 알고 감사히 받기로 했다”며 “비록 고령이지만 학위를 주신 뜻과 정신을 받들어 한일 간 우호 증진과 미래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는데 역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헌수 총장은 “선생께 수여된 명예박사 학위에는 지난 1938년 일제의 신사참배를 거부하며 평양에서 자진 폐교한 숭실대학이 당시 일본의 만행에 대해 먼저 용서하고 화해의 손을 내미는 뜻이 담겨 있다”며 “1945년 8.15 광복이후 일본의 지도자 중 누구도 하지 못한 정직한 사죄를 표하신 무라야마 선생의 용기와 양심에 명예박사 학위를 전함으로써 한·일 양국의 올바른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염원을 담았다”고 밝혔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무라야마 전 일본 총리는 일본의 양심과 용기를 상징하는 정치인”이라며 “숭실대학교에서 명예박사를 수여한다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