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합참의장, IS 공습시 지상군 투입 가능성 시사...백악관과 시각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7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6일(현지시간)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은 급진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지상군 투입 가능성을 시사하며, 지상군 투입불가 방침을 거듭 밝혀온 백악관과 시각차를 보였다. 사진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사진 = 신화사]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급진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지상군 투입과 관련해 미군 수뇌부와 백악관이 엇갈린 시각을 드러냈다.

16일(현지시간)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은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IS 격퇴를 위해 필요시 지상군을 투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뎀프시 합참의장은 “이라크에서 활동 중인 미국 군사고문단이 IS를 공격하는 이라크군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때가 오면 대통령에게 이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만약 군사연합 전선을 통한 대응이 적절하다는 게 입증되지 못하고 미국에 대한 위협이 존재한다면 대통령을 찾아가 미 지상군 투입을 포함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뎀프시 합참의장은 또 공화당의 제임스 인호프 상원의원이 “격추된 미군 조종사를 구하기 위해 지상군을 투입할 준비가 돼 있는가”라고 묻자 “그렇다”고 단언했다.

안보전문가들은 이 발언을 두고 이라크에 있는 1600여명의 미군 병력이 지상전에 투입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뎀프시 합창의장의 발언은 그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거듭 밝힌 미군 지상병력 투입불가 방침과 배치되는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3일 주례연설에서도 “미국이 대규모 지상군을 보내는 것은 IS같은 집단을 물리치는 좋은 방법이 아니고 미국의 이익에도 맞지 않으며 더 큰 극단주의만 불러온다”며 반대입장을 재확인 했다.

이에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뎀프시 합참의장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얘기한 것”이라며 해명에 나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