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도 정의당도 유가족 옆으로…새정치 세월호특별법을 ‘어찌 할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0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회 본관 앞에서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 [사진=아주경제 김세구 기자 k39@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가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 내용에 강력 반발하면서 정국이 격랑 속으로 빠진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과 정의당 등이 단식 농성에 돌입, 박영선호(號)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그룹 좌장인 문 의원의 단식 농성을 시작으로, 범야권 내부가 이에 동참하면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결단’만 쳐다보는 형국이 돼버렸다.

특히 새정치연합이 이날 세월호 유가족 설득에 당력을 총집중시키면서 당내 기류와 당외 움직임이 엇갈리자 일각에선 세월호 정국에서 바닥을 드러낸 박 위원장의 리더십 위기가 재점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틀째 단식 농성에 들어간 문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교황님이 우리 사회에 불러일으킨 위로와 치유의 감동을 보면서 우리 스스로는 왜 우리의 상처를 위로하고 치유하지 못하는지 자문하고 반성을 하게 된다”며 “제가 대신하겠다. 김영오님을 살려야 한다”고 적었다.

그는 “세월호 유족들의 단식, 특히 37일째를 맞는 유민 아빠 김영오님의 단식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며 “그들의 극한적인 아픔을 우리가 깊은 공감으로 보듬어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문 의원은 “그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치유해 주기는커녕 고통을 더한다면 그것은 국가의 도리가 아니다”며 “그들이 목숨을 걸고 이루고자 하는 특별법 제정으로 진상을 규명하는 데 이제 우리가 나서야 한다. 거기에 고통이 요구된다면 그 고통을 우리가 짊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 저는 단식에 들어간다”며 “김영오님을 비롯한 유족들의 단식 중단을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 [사진=문재인 의원실 ]


여기에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심상정 원내대표 등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단식 농성에 돌입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박 위원장이 당내 강경파와 범야권 반발에 막혀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 추인에 실패할 경우 사실상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붕괴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 위원장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전 예정에 없던 유가족 방문을 한 이유도 당 내외의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

그는 문 의원과 함께 이날 오전 38일째 단식농성 중인 고(故)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 씨 등을 전격 방문, “저희가 잘못이 있으니 용서해 달라고 했다”며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다만 세월호 특별법 추가 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선 “그건 못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못 박았다. 전날(19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합의한 추가 협상안에 대해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힌 셈이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이날 소속 의원들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 △광화문 단식농성장 △대한변호사협회 △시민사회 등 4개 그룹으로 나눠 세월호 유가족 설득에 총집중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후 7시 경기도 안산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선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은 수사권 등이 부여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원하고 있어 세월호 특별법 처리에 험로가 예상된다.

출구전략 마련에 난항을 겪은 새정치연합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맹공을 날리는 등 공격 전선을 확대했다. 외부 환경을 끌어들여 당내 무기력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과 새누리당도 최선을 다해 가족의 이해를 구해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유민이 아빠 김영오 씨의 면담 요청에 대해 무조건 수용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