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댕구알버섯 발견… "태풍 나크리 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6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희귀종 거대 댕구알버섯[사진제공=전남도]

아주경제 이예지 기자 = 세계적인 희귀종인 댕구알버섯이 전남 담양에서 발견됐다. 남해안 일대를 휩쓸고 간 태풍 나크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전남도완도수목원은 3일 "담양군 대덕면에서 '괴물버섯'으로 알려진 댕구알버섯 2개체를 광주의 한 고교 교장이 발견했다"고 밝혔다.

댕구알버섯이 발견된 장소는 지난해까지 농지로 활용되다가 올해부터 농사를 짓지 않아 풀밭이 된 곳이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축구공보다 더 큰 크기다.

버섯이 피어나려면 대기 중의 습도가 중요하다. 댕구알버섯이 거대 사이즈로 자랄 수 있었던 데는 마른 장마로 기온이 높아진 뒤 많은 비를 뿌린 태풍 나크리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밝혀졌다.

댕구알버섯(Calvatia nipponica)은 남성 성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용버섯으로 국내에서는 공식적으로 계룡산에서 아이 주먹 크기의 작은 버섯이 발견된 바 있지만 축구공보다 큰 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주로 여름~가을에 공원이나 정원수 아래, 풀밭 등지에서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발생하며 자실체는 구형으로 축구공 모양이며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거의 발견되지 않은 희귀버섯에 속한다.

버섯 전문가인 완도수목원의 오득실 박사는 "이번에 발견된 버섯의 균을 순수 분리해 유전자원을 확보한다면 거대 버섯인 댕구알버섯의 인공재배법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처럼 희귀버섯이 전남에서 발견된 것은 국내외 학술적인 측면에서 매우 가치 있는 일로 앞으로 새로운 식용버섯 발굴에도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