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하 국방위원장 "윤일병 사건 책임자 사법처리…일벌백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5 1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황진하 국회 국방위원장은 28사단에서 발생한 병사 사망사건에 대한 현안보고와 진상파악을 위한 긴급 국방위원회를 8월4일 주재하고 있다.[사진=황진하 의원실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황진하 국회 국방위원장은 5일 윤모 일병 사망 사건 부대의 지휘 선상에 있는 간부들에 대해 "필요하다면 사법처리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육군 장성 출신인 황진하 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 윤 일병 관련 지휘 책임자들이 보직해임, 견책 등의 인사·행정적 징계만 받은 점을 언급하면서 "행정적으로 자리를 그만두게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응분의 책임을 지는 방법들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진하 위원장은 특히 '명령계선상에 있던 윗사람들도 사법적인 처리까지 해야 한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대해 "필요한 경우 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황 위원장은 또 이날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 있는 사람은 책임을 지고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국방위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찬 의원도 KBS 라디오에 출연해 "육군총장도 이 내용을 보고받았다고 볼 수밖에 없고, 16명의 부하들이 징계 받는데 육군총장이 몰랐다는 것은 위계질서도 말도 안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군 참모총장 출신인 김성찬 의원은 이어 "부대를 그렇게 관리했다면 무능력한 부대 관리이고, 그것을 인지 못하면 직무유기"라면서 "사건의 은폐·축소 의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성찬 의원은 또 김해 여고생 집단 폭행 살해 및 암매장 사건에 대해 "이는 우리 사회의 전체적인 문제"라며 "이런 일부가 군에 옮겨왔을 때 이를 제어·감독·교육하는 이런 부분이 총체적으로 망라돼야지 군에서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