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치 않은 올해 조선업계 임단협 “장기화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7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조합원 투표를 통해 쟁의행위를 가결하면서 조선업계의 하투(夏鬪)가 안갯속에 머문 모습이다.

1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10과 11일 양일간에 걸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투표자 6444명 중 6183명(95.94%)이 쟁의를 찬성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 15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노조는 지난 5월 13일 이후 주 2회씩 17차에 걸친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단협 6개조항만 잠정 합의했을 뿐 임금과 20개 조항은 표류중인 상태였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측이 제시한 협상안은 기본급 8만7900원 인상과 사내복지기금 40억원 출연, 협력사 처우 개선을 비롯,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 및 복리후생비 포함해줄 것을 요구한 상황이다. 또 토요일과 휴일 중복시 중복수당 지급, 집중휴가제 도입, 경조금 인상 등을 추가로 요구했다.

노조측은 “올해 단체교섭에서 사측의 전향적인 자세 변화를 촉구하며 노동조합이 준비한 파업 프로그램에 따라 사측을 압박해 나갈 것”이라며 “사측이 현장을 배려한 전향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는 다면 하기휴가를 지나서라도 생산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총파업 투쟁으로 정면 돌파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건 세력으로 분류되던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이같은 움직임에 최근 2001년 이후 처음으로 강성노조 집행부가 들어선 현대중공업 노조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대중공업은 상선시장 개선에도 지난 1분기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반면, 노조측은 지난 200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인상안을 제기하면서 마찰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이 제시한 임단협 협상안은 올해 임금 13만2013원(기본급 대비 6.51%, 통상임금 대비 5.90%) 인상과 성과금 250%+추가, 현재 2만3000원인 호봉승급분을 5만원으로 인상하는 요구안 등이다.

현재 조합원들은 메시지를 통해 ‘오래 길게 가더라도 많이 쟁취했으면 좋겠다’, ‘작년과 다르게 올해엔 꼭 승리를 빈다’며 응원에 나선 상태다.

삼성중공업도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1분기 해양플랜트에서 발생한 대규모 적자로 영업이익이 적자로 곤두박질 친 상황에서 현재 P.I(성과급) 지급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이달 초 사내게시판에는 성과급 지급에 대한 답변을 원하는 항의성 글이 올라오기도 한 상황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상선시장의 개선세로 수주실적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경영 정상화는 여전히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사측은 노조측 요구안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여파 등으로 노조측이 전면에 나설 수 없는 분위기가 생성된 만큼 임단협 진행상황은 당분간 답보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