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밀입국 아동 수용할 곳 물색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5 0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워싱턴 특파원 홍가온 기자 =최근 급증한 미국 내 밀입국 중미 아동을 수용할만한 장소 찾기가 만만치 않다.

미국 언론은 14일(현지시간) 오바마 행정부가 멕시코-미국 국경을 넘어 밀입국한 아동들을 수용하기 위해 인접한 미국 내 주지사들과 비밀회동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미 보건사회복지부의 실비아 매튜스 버웰 장관이 지난 13일 개인적으로 몇몇 주지사들을 만나 지난 10월 1일부터 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들어오고 있는 중미지역 아동들의 밀입국 문제에 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부 장관과 만남을 가진 주지사들은 밀입국 아동 수용을 위한 비용을 문제삼았으며, 여기에는 교육문제를 비롯한 각종 공적 비용 문제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콜로라도의 존 히켄루퍼 주지사는 "콜로라도 주민들은 벌써부터 이러한 밀입국 아동들이 주 내로 들어오는 것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비용이 절감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가장 보수적인 공화당 계열인 위스컨신의 스캇 워커, 뉴저지의 크리스 크리스티, 아이오와의 테리 브랜스태드 주지사는 밀입국 아동을 친구나 친척집에 신분검열 없이 맡기도록 하는 현 정부의 정책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

현행법상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지 않은 나라에서 본인의 힘으로 미국에 들어왔을 경우에는 72시간 내에 보건사회복지부로 이송시켜야 한다.

사회복지부로 이송될 경우 수감된 밀입국자들은 이미 미국에 정착한 부모나 친천들과 만나는 경우도 있지만 거취 문제를 놓고 수년간 재판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급증하는 밀입국 아동문제를 놓고 오바마 행정부와 일부 주지사간의 갈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 국민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커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