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저성장 늪 탈출하자 - 상] 해외직구·병행수입으로 눈 돌린 소비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1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백화점·대형마트를 떠난 소비자들이 병행수입과 해외 직접구매(해외직구)로 눈을 돌리고 있다.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값에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패턴이 자리잡으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병행수입과 해외직구가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병행수입 시장 규모는 2조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온라인을 통한 해외직구는 1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전체 수입품 시장의 6%에 불과하지만 성장 속도가 빨라 기존 유통업체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실제로 지난 2009년 10억원에 불과했던 이마트의 병행수입 매출은 지난해 600억원으로 4년새 60배나 뛰었다. 다른 주요 병행수입 채널인 홈쇼핑의 경우 지난해 CJ오쇼핑의 병행수입 제품 매출이 200억원에 달했다.

병행수입은 외국에서 유통되는 상품을 국내 상표권자나 전용 사용권자가 아닌 제3자가 수입하는 것으로 최근 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소셜커머스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해외직구 열풍도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에게 달갑지 않은 현상이다. 해외직구는 해마다 20~30% 성장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족 4명 가운데 1명은 해외 직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해외 직접구매 대행업체는 1000곳이 넘고, 배송 대행업체도 25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합리적 소비패턴이 확산되면서 병행수입·해외직구가 백화점·대형마트 등 그동안의 주요 유통업체들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추세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여 백화점과 같이 수입 브랜드를 독점으로 판매하던 업체의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크다"고 분석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병행수입 시장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해외직구 대상 품목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실제로 이번에 내놓은 방안을 보면 통과인증제도에 대한 진입 장벽을 즉시 완화해 병행수입을 활성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인증 대상 상표를 기존 의류·신발이 중심이 된 236개 상표에다가 자동차부품·소형가전·화장품·자전거·캠핑용품 등을 추가해 350여개로 늘릴 예정이다.

또 해외직구의 경우 오는 7월부터 수입신고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00달러 이하 해외 직접구매 품목에 한해 통관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목록통관 대상을 현행 의류·신발 등 6개 품목에서 식·의약품을 제외한 전체 소비재로 확대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