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우주핵심기술개발사업 2014년 신규과제에 86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8일부터 우주기초과학 저변을 확대하고 우주개발에 필수적인 우주핵심기술 자립화를 위한 우주핵심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금년에 선정할 신규과제는 총 36개 과제에 86억원으로 우주기초, 우주핵심기술, 우주기술 융․복합 분야로 구분해 공모를 진행한다.

우주기초분야는 우주기초기술의 기반을 강화하고 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발사체, 위성체, 탑재체, 탐사․활용, 우주기초 및 융복합 등 우주의 전분야에 걸쳐 26개 내외의 과제를 선정할 계획으로 한 과제당 1억원 내외로 5년을 지원한다.

우주핵심기술분야는 위성체, 발사체, 위성활용 분야에서 독자 우주개발능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핵심기술과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4개 과제를 지정해 공모하고 과제당 10억원 내외로 3년을 지원한다.

우주기술 융․복합분야는 항우연, 전자통신연구원(ETRI), 천문연이 보유한 특허기술 중 스핀-오프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지정공모하고 이 기술을 활용해 신제품 개발, 공정혁신 등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제안과제를 6개 선정할 계획으로 과제당 4억원 내외로 2년을 지원한다.

미래부는 선정된 과제에 대해 연구성과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우수 연구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성과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우주기초분야는 1단계 3년을 지원한 후 단계평가 결과에 따라 2년의 2단계 계속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최종평가 결과가 우수한 과제 중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후속연구 또는 핵심기술개발로 연계해 지원한다.

우주핵심기술분야는 최종 결과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과제별 맞춤형 협약을 체결, 기술관리 전문위원을 활용한 기술적 관리를 강화해 성과목표 달성을 최대한 유도할 계획이다.

우주기술융․복합분야는 국내보유 우주기술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지난해 시범적으로 실시했고 자동차, 조선, 광통신, 가전, 의료, 음료 등 전 산업분야에서 활용해 다양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올해 지원규모를 확대 지원한다.

과제 신청은 내달 19일까지로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http://ernd.nrf.re.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미래부(www.msip.go.kr) 및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고 29일 대전 한국연구재단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