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토탈, 석유협회 가입 불발 "추후 재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03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석유협회 "신중하고 구체적인 검토 필요"

삼성토탈의 석유화학 제품 생산공장 전경. [사진=삼성토탈]


아주경제 정치연 기자 =삼성토탈이 제5 정유사로 도약하기 위해 야심 차게 추진해왔던 대한석유협회 가입이 불발됐다.

3일 대한석유협회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34회 정기총회를 열고 삼성토탈의 신규 회원사 가입 안건을 보류하며, 추후 재논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박봉균 SK에너지 사장,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 김동철 에쓰오일 수석부사장, 권오갑 현대오일뱅크 사장까지 협회를 구성하고 있는 정유 4개사 최고경영자(CEO)와 전용원 석유협회장이 참석해 삼성토탈의 협회 가입 여부를 논의하고 2014년 사업계획과 예산안 등을 의결했다.

석유협회는 정유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로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4개 회원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980년 협회 설립 이래 회원사 가입을 신청한 사례가 없어 삼성토탈을 신규 회원사로 받아들일지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총회에서는 삼성토탈의 신규 회원사로 가입 안건은 표결도 부치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삼성토탈이 회원사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석유협회의 기존 4개 회원사 CEO 4명 중 과반수인 3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이와 관련, 석유협회 측은 "삼성토탈이 기존 회원사인 정유사와 성격이 달라 여러가지 사항들에 대해 더 신중하고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삼성토탈은 삼성그룹과 프랑스 화학·에너지그룹 토탈이 각각 50%씩 출자해 설립한 비상장 에너지·석유화학 회사로 2012년 기준 매출 7조2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오는 2015년 매출 14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사업목적에 석유정제업을 등록한 삼성토탈은 지난해부터 알뜰주유소에 휘발유 공급을 본격화하며 협회 회원사 가입을 추진해왔다.

삼성토탈은 충남 대산에 나프타분해센터(NCC) 등 13개 단위공장으로 구성된 플렉스를 갖추고 기초 유분부터 PE(폴리에틸렌)·PP(폴리프로필렌) 등의 합성수지와 PX(파라자일렌)·SM(스티렌모노머) 등 화성제품, 휘발유와 항공유까지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토탈은 정유사 가입의 핵심 요건인 원유 정제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가입 승인 여부에 논란이 됐다. 현재 협회의 정관에는 정제시설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는 상황이다.

삼성토탈 관계자는 "부결이 아니고 재논의하기로 한 만큼 향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