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목포 해저터널 중국기업 20조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1-28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회사 4곳 해저터널 투자의사 타진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제주와 전남 목포을 잇는 해저터널 구상이 중국자본 투자설에 다시 떠오르고 있다.

한때 제주와 전남을 잇는 해저터널 사업은 각종 논란만 안고 사실상 사업이 물거품 됐다.

28일 <뉴시스>보도를 인용하면 제주와 목포 해저터널 사업에 중국 국영회사 4곳이 한국측에 20조원 규모의 투자의사를 타진해왔다고 밝혔다.

보도에는 유방 중국보리북방실업투자회사 대표이사의 인터뷰 내용을 싣고 “중국 철도그룹과 건설그룹, 교통건설그룹, 갈주바그룹 등 4개사가 제주와 목포를 잇는 해저터널사업에 1140억 위안(한화 약 20조원)을 투자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유방 대표는 "완공까지 예상 소요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5년이나 이전에 용역 발주한 적이 있어 타당성 조사 기간은 많이 단축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는 내용도 보도됐다.

중국 측은 완공 후 이용 수요는 연간 1200만명, 투자금 회수는 최소 30년이면 가능하다고 추정하고 있다.

한편 제주~목포를 잇는 해저터널은 지난 2007년 당시 김태환 제주지사와 박준영 전남지사가 대정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이슈화됐다.

제주~목포 해저터널은 제주~추자도~보길도~해남~목포를 연결하는 총연장 167km규모다.

당시 양 기관은 목포~해남은 66km 지상구간이 개설되고, 해남~보길도 28km 구간에 해상교량이 설치키로 하고 보길도~추자도~제주 간 73km 구간에는 해저터널을 만들 계획이었다.

이 사업이 완료될 경우 제주~서울까지 이동시간은 약 2시간26분, 제주~목포는 40분에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해저터널로 이동은 빨라지는 대신 제주에 머무는 시간은 줄어들 것이라는 반대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과연 제주와 목포를 오가는 해저터널이 중국자본에 의해 추진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