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연희 동해·삼척 국회의원 “남북러 가스전 삼척이 최적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1-11-23 1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연희 의원이 지난 18일 동해 의원사무실에서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삼척이 남·북·러 가스전 연결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삼척=아주경제 김선환 기자) 강원도 삼척이 환동해안 에너지공급기지로 탈바꿈되고 있는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최연희 의원(동해·삼척, 무소속)은 지난 18일 동해 의원사무실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삼척이) 남·북·러 가스전 연결의 최적합지”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러시아 정부의 긴밀한 공조속에 양국 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와 러시아 가즈프롬간 추진되고 있는 남·북·러 가스전 연결협상이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파이프라인 연결방식(PNG)에 의한 종착지으로서 가스공사 삼척LNG 생산기지가 적극 활용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 지역에서 4선 국회의원인 최 의원은 나아가 “PNG 연결방식은 북한을 경유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LNG선 도입방식도 병행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PNG 방식에 대한 사업타당성면에서 지리적으로 강원도가 가장 유리하다고 말한 점을 지적하며 “개발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국가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 지역으로 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당초 러시아산 천연가스 도입경로는 중국 다롄을 거쳐 서해 해저파이프라인을 통해 평택으로 들어오는 방식과 북한 함경북도 원산을 거쳐 경인철도와 나란히 파이프라인을 건설,수도권으로 도입하는 방안 등 3가지 방안이 거론돼 왔다.

최 의원은 “북한을 경유해 수도권으로 들어오는 방식은 정치·외교적인 리스크가 있어 우리 정부 역시 만만찮은 부담을 떠앉을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라며 “중국을 거치는 방식 역시 동북아 역학관계를 고려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다만 강원 고성에서 동해안을 타고 건설이 추진중인 가스공사의 주배관망 직경이 20인치로 전국 직경(30인치)보다 작다는 게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르면 2015년부터 연간 500만톤이 도입될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감당해 내려면 60인치 돼야 한다는 게 가스공사 기술진들의 판단이다.

한편 최 의원은 한국가스공사 삼척LNG 생산기지와 남부발전 삼척그린파워 종합발전단지 건설에 따른 혜택이 지역민들에게도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발전소 주변지역지원법에 의해 5km 이내 지역주민들에게는 보상이 돌아가게 돼 있지만, 천연가스는 지원법이 없다”며 법개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 황우여·이윤성 의원이 대표발의한 ‘액화 천연가스 인수기지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그것. 현재는 국회 상임위원회가 아닌 ‘공항·발전소·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 주변대책특별위원회’에 계류돼 있어 적극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법개정은 LNG 생산기지가 있는 인천, 평택, 통영지역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최 의원의 판단이다.

그는 “에너지단지 건설에 따른 (취업문제 등) 혜택이 기대했던것만큼 못하다는 의구심이 지역 청년층 사이에서 전해지고 있다”며 “(지역 님비현상이) 과한면이 없지는 않지만 생존권에 관한 문제는 해결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가스공사는 지역민들 어업보상문제와 관련, 부경대·해양대의 최종 용역결과 보고서가 오는 12일12일 나오게 되면 이에 따른 감정평가를 토대로 내년 2월부터 보상을 시작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민 보상문제에 삼척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의원은 “시에서 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고 들었다”면서 “시도 노력하고 회사측도 노력하면 조정을 통해 해결을 못할 게 없다”며 앞으로 가스공사 등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지역업체가 건설현장에 일정 부분 참여하도록 강제하도록 하고 있는 점과 공사장내 임시 식당을 만들지 않고 시내 식당을 이용하도록 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최 의원은 내년 4월 총선에서 이 지역에서 5선에 도전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