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AI·상생 중심 조직 개편 단행… "미래 관광 경쟁력 강화"

  • AI혁신팀, 예술·상생관광팀 신설

 2026년 서울관광재단 신설 부서 포함 조직도 사진서울관광재단
2026년 서울관광재단 신설 부서 포함 조직도 [사진=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AI 혁신을 통한 관광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지방 상생·약자 동행 등 서울시 주요 시정 방향에 맞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AI혁신팀’과 ‘예술·상생관광팀’의 신설이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고, 문화예술 및 지역 자원을 연계한 지속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AI혁신팀은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AI 기반의 혁신적인 관광 서비스를 발굴·주도한다.

예술·상생관광팀은 예술·문화 자원과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한 협력 모델을 체계화한다. 소상공인 및 문화예술 주체와의 상생 기반을 강화하고, 관광 수요의 지역 확산을 통해 '모두를 위한 관광'을 실현할 방침이다.

재단은 조직 신설과 함께 관광 및 MICE 분야의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갖춘 핵심 인력을 전면 배치했다. 이를 통해 사업 기획부터 마케팅, 산업 지원에 이르는 전 과정의 대응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조직 개편은 AI와 상생이라는 미래 가치를 관광 산업에 접목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서울의 관광 경쟁력을 한 단계 높여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겠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서울관광재단 인사 발령 명단. 

▷본부장(3명)

△기획경영본부장 이수택 △국제관광MICE본부장 원종 △관광산업본부장 권혁빈

▷팀장(17명)

<대표이사 직속>

△홍보팀장 조은영 △감사관 남원재

<기획경영본부>

△기획예산팀장 노준식 △인사팀장 황미정 △경영지원팀장 장대준 △AI혁신팀장 이준호

<국제관광MICE본부>

△글로벌마케팅팀장 박진혁 △MICE전략팀장 곽도휘 △MICE마케팅팀장 이영미 △디지털마케팅팀장 김정현 △관광브랜드팀장 이혜진

<관광산업본부>

△글로벌관광산업팀장 이준 △관광자원개발팀장 금창훈 △관광축제이벤트팀장 정병호 △관광인프라팀장 김은미 △관광서비스팀장 김기숙 △예술·상생관광팀장 이윤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