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영남, '방북' 인니특사 접견…AG 개막식 초청받은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7-30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선중앙방송 "김영남, 특사와 친선 분위기 속 담화"

  •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공식 초청한 듯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30일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방북한 푸안 마하라니 인력개발문화조정장관을 접견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마하라니 장관을 만났다고 밝혔다. 

중앙방송은 "석상에서 (마하라니) 특사는 김정은 동지께 조코 위도도(이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보내는 따뜻한 인사와 편지를 전해드릴 것을 김영남 동지에게 부탁했다"면서 "김영남 동지는 이에 깊은 사의를 표하고 특사와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담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중앙방송에 따르면 회동에는 리룡남 내각 부총리, 최희철 외무성 부상 등 북측 인사들을 비롯해 밤방 히엔드라스토 북한 주재 인도네시아 대사와 특사 일행 등이 배석했다. 마하라니 장관은 하루 일정으로 이날 평양을 방문했으며, 북측이 주재한 환영 연회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방송은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마하라니 장관 간 구체적인 담화 내용이나 김정은 위원장에 보낸 조코위 대통령의 친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정부가 내달 열리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남북한 정상의 공동참석을 성사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대통령 친서를 통해 김 위원장 측에 개막식 참석을 재차 공식 요청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내달 18일 개막하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남북은 여자농구, 카누 드래곤 보트, 조정 3개 종목에서 단일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국제 종합대회에서 남북 단일팀이 출전하는 건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