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금융포럼]이모저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3 2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016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APFF 2016)이 23일 서울 중구 프라자 호텔에서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관타오 전 중국 외환관리국 사장의 '뉴노멀시대 중국 금융 개혁'의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23일 아주경제신문과 홍콩문회보 주최로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6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에 300여명이 넘는 청중들이 몰리며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중국 신창타이(新常態·뉴노멀) 대전환과 아태 신경제학'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펼쳐졌다.

특히 이 자리에는 금융당국, 은행, 증권사 등 금융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학계, 전문가, 대학생 등 다양한 이들이 찾으며 세계 경제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중국 신창타이 시대에 대한 큰 관심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이 좌장으로 진행한 패널토론의 인기가 높았다.

패널토론에는 '화폐전쟁'의 저자로 유명한 쑹훙빙 중국 환구재경연구원장과 관타오 전 중국 외환관리국 사장, 이규엽 제주대학교 한중금융연구센터장 등이 참여했다.

관타오 전 사장은 '뉴노멀시대 중국 금융 개혁관', 쑹훙빙 원장은 '위안화의 미래'를 주제로 각각 기조연설을 진행했고 이규엽 센터장은 이 연설과 관련해 청중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대신 질문했다.

몇몇 참석자들은 강연 내용을 놓치지 않기 위해 꼼꼼히 메모해가며 강연자의 입에 집중했다.

이어 '인터넷금융 떠오르는 문제점과 추후 중국에서의 기회'를 주제로 진행된 쉬젠궈 중국 베이징대 교수의 주제발표 역시 청중들이 차리를 떠나지 않고 청취했다.

이외에 삼성,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을 위협하고 있는 중국 스마트폰 1위 제조사 화웨이의 한국법인 대표인 켈빈 딩이 '혁신이 주도하는 인터넷 시대의 금융서비스'를 주제로 이야기한 강연도 열띈 분위기를 보였다.

한 참석자는 "세계 경제의 G2로 떠오른 중국에 대한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해 큰 도움이 됐다"면서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아직 막연했던 중국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