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라오바이싱에게 알리바바는 '그림의 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7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알리바바.[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지난 8일 오전 미국 뉴욕 월도프아스토리아 호텔은 마치 아이폰 신제품 출시를 앞둔 애플 매장을 연상케 했다. 천 여명의 사람들이 일제히 몰려 1층 로비에는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기다란 줄이 늘어섰다. ‘월가의 슈퍼마리오'라 불리는 마리오 가벨리, 월가 금융인 스티븐 래트너 등을 비롯해 골드만삭스, JP모건, 시티그룹 임원 등도 포함됐다. 모두 오는 19일 미국 뉴욕증시 상장 예정인 알리바바 첫 로드쇼(투자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모인 투자자들이다. 

알리바바 로드쇼는 미국 뉴욕을 시작으로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등을 거쳐 홍콩, 싱가포르에서 열리며 투자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공모주 청약 열기가 높아지면서 알리바바는 IPO 공모가 범위를 종전 주당 60~66달러에서 66~68달러로 인상했다. 알리바바 기업 가치는 약 1676억 달러로 추산된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1600억 달러)을 넘어 한국 시총 1위 기업인 삼성전자의 1700억 달러와 맞먹는 수준이다.

알리바바는 지난 1999년 창업자 마윈 회장이 중국 항저우 작은 아파트에서 십여 명의 직원으로 시작해 발전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지난해 총 거래액은 2480억 달러(약 257조원), 택배 발송 물량만 50억개다. 그리고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들은 다름 아닌 13억 ‘라오바이싱(老百姓 일반 서민)’이다.

하지만 알리바바 투자 열기 속에 정작 라오바이싱은 없었다. 중국 정부는 자국민의 해외증시 직접 투자를 법적으로 막고 있다. 중국의 일부 돈 많은 자산가만이 금융투자상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해외 증시에 투자할 수 있다. 물론 중국도 자본시장 개방을 위해 그간 QFII, QDII, RQFII 제도 시행에 이어 내달 홍콩-상하이 증시를 연동시키는 '후강퉁' 출범도 눈앞에 두고 있지만 라오바이싱에게 알리바바 투자는 여전히 ‘그림의 떡’이다.

마윈 회장은 “인터넷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더욱 개방·투명·공평해 지고 있다”고 말했지만 중국 자본시장이 더욱 개방·투명·공평해지기까지 갈 길이 멀어 보이는 이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