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새 미래 연다] 중국 '팬더외교' 음과 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1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문가 "전략적 카드 중국과 교환 할 수 있는지에 더 집중할 때"

[사진= 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3일 한국을 방문하는 시진핑(習近平 ) 중국 국가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희귀종 팬더(panda) 한 쌍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두고 여러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 

팬더 두 마리는 국가차원의 보호를 받는 희귀동물의 해외 반출을 엄격히 금하는 중국측 규정에 따라 임대 형태로 한국으로 전달될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사육은 국내에서 판다를 사육한 경험이 있는 삼성에버랜드가 맡을 가능성이 높다.

정부 관계자는 "1994년 한중 수교 기념으로 한국에 임대한 팬더 한 쌍을 삼성에버랜드에서 길러오다가 1998년 IMF를 겪으면서 사육비요 문제 등으로 중국에 반환한 바 있고 2007년에는 중국 3대 희귀보호동물인 황금원숭이 2쌍을 임대형식으로 기증받아 키운 경험이 있다"며 "이번에도 에버랜드에서 맡아 기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삼성에버랜드 측은 "중국의 팬더 임대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며 "그러나 만약 기회가 주어진다면 잘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자국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국가나 외교적 관계를 강화할 때 우호와 평화의 상징인 팬더를 선물로 보내는 '팬더 외교'를 펼쳐왔다. 현재까지 중국은 구 소련 시절 소련과 미국, 영국 등에만 팬더를 임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시 주석의 방한으로 한국에 전달되는 팬더를 두고 한중관계의 '격상'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시 주석의 국빈 방문은 한중 간 우호 증진의 차원을 넘어서아시아 주변국 외교의 새 틀 짜기라는시각이 지배적이다.

판다를 임대하는 등의 중국의 우호적 행보가 음(陰)과 양(陽)적 측면 모두를 생각해 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김한권 아산정책연구원 중국연구센터장은 1일 "우리의 대(對)중 정책은 신뢰를 중심으로 양국간의 이익을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중국이 상징적 의미가 큰 판다를 임대하는 등 외형상으로 상징적인 호의를 베풀고 있고 박근혜 대통령이 방중 기간에 크게 환대를 받는 등 아주 긍정적인 것도 사실"이라고 운을 띄웠다.

김 센터장은  "하지만 작년 한중 정상회담에서 전략적이고 실질적인 이해부분에서는 중국이 크게 양보를 하지 않았고 어찌보면 중국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환대를 하고 상징적인 행동들을 많이 해 한중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환대 등에는 분명히 고마움을 표시해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협상테이블 위에서는 이런 외형적인 모습보다는 실질적으로 우리가 어떤 이익을 중국과 나눌수 있는지 우리가 어떤 전략적 카드를 중국과 교환할 수 있는지에 더 집중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해 1월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특사로 방한한 장즈쥔(張志軍) 외교부 상무부부장에게 이세기 한중친선협회 회장이 '팬더외교'를 제안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양국우호단체·기업체·언론사 대표를 초청해 열린 조찬 간담회에서 이 회장은 장 외부장에게 "중국이 그 동안 미국 등 주요 우호국에 팬더를 선물로 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에 중국이 한국에 우호의 상징으로 팬더를 선물로 주는 것이 어떻겠냐고 운을 띄웠다.

이 회장은 "남북한에 새로운 지도자가 탄생했으니 금년에 남북한에 암컷과 수컷을 각각 한 마리씩 선물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장 부부장은 "미국에선 팬더를 보기 위해 13시간을 비행기를 타고 날라와야 하지만 가 한국은 최장 3시간이면 충분하다"며 "매년 중국을 방문하는 400만명의 한국인 관광객도 아마 팬더를 보고 싶어서 오는 것"이라고 기지를 발휘해 답했다.

장 부장은 이어 "암컷과 수컷을 한 마리씩 남북한에 따로 떨어뜨려 사육하는 것은 비인도주의적 처사가 아니겠냐"며 만약 중국이 팬더를 기증한다며 두 마리 팬더가 같은 장소에서 행복하게 살길 바란다고도 말해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