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해군참모총장 "세월호 구조에 통영함 두차례나 투입 지시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5-13 12: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방송부= 세월호 침몰 구조로 통영함 투입 지시. 해군참모총장 통영함을 세월호 구조 현장에 투입 두 차례나 지시. 구조 성능 월등한 통영함이 세월호 구조에 투입되지 않은 것에 대한 의문.

대한민국 순수 기술로 만든 구조함 통영함이 세월호 구조에 투입되지 못했다.

통영함은 천안함 사태의 구조능력 부족성을 인식하여 해군에서 만든 구조함이며 가격 또한 1500억 원을 넘는 세계적인 구조함이다.

대한민국 어디든지 하루 만에 지원이 가능하며 수심 90m까지 구조임무를 지원할 수 있는 최첨단 수상구조함이다.

하지만 결국 통영함은 세월호 구조에 투입되지 못했다.



영상 내용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이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즉시 최첨단 구조함인 통영함을 구조 현장에 투입하도록 두 차례나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해군과 방위사업청, 대우조선해양은 구조 작업 투입을 위한 합의각서에 서명하기까지 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통영함은 끝내 사고 현장에 투입되지 않아 그 배경을 두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이 12일 해군 본부와 방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황 총장은 4월 16일 작전사령관, 제5전단장, 제55전대장, 통영함장, 방위사업청장 등에 ‘청해진함과 통영함을 여객선 침몰 현장에 긴급 투입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통영함의 경우, 긴급지원 지시가 두 차례나 내려졌습니다.

해군 참모총장의 지시에 따라 해군, 방사청, 대우조선해양 대리인은 같은 날 청해진함과 통영함을 세월호 구조 현장에 투입하는 내용의 합의각서에 서명했습니다.

그러나 군 당국은 통영함을 세월호 구조 현장에 투입하지 않았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해군은 입장자료를 통해 통영함의 장비 성능이 미흡해 세 차례 인수가 미뤄지는 등 현장 구조 전력으로 투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에 김 의원은 “세월호 침몰 현장에 최신예 구조함이 투입됐다면 더욱 수월한 구조가 이뤄졌을 것”이라며 “해군참모총장이 긴급지원 지시를 내렸지만 통영함이 투입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