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MTC, LGD 광저우 LCD 공장 인수전 참여...매각가 눈치싸움 치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4-05-28 11:3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LG디스플레이가 중국 광저우 LCD(액정 디스플레이) 공장 매각에 나선 가운데, 중국 TV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인 선전MTC(자오츠)가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매각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OE로 대표되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LCD 패널을 저가에 공급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왔다.

    중국 업체발 소모적 가격 경쟁이 이어지면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22년 6월 LCD 사업을 완전히 접었고, LG디스플레이도 지난해 국내 LCD TV 패널 사업에서 철수한 데 이어 남아 있던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 글자크기 설정
  • BOE·CSOT 등과 경쟁...매각가 1조→2조원까지 뛰어

  • BOE, 청두에 OLED 공장 건설도...삼성D 맹추격

MTC
중국 TV OEM 업체 MTC 로고 [사진=MTC)

LG디스플레이가 중국 광저우 LCD(액정 디스플레이) 공장 매각에 나선 가운데, 중국 TV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인 선전MTC(자오츠)가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매각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중국 경제 매체 차이롄서는 소식통을 인용해 MTC가 LG디스플레이의 중국 광저우 8.5세대 LCD 공장 인수전에 참전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AVC 레보의 룽차오핑 리서치 총괄은 “현재 BOE(징둥팡)와 CSOT(TCL화싱), MTC 등 기업 3곳이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면서 “최종적으로 누가 인수하게 될지는 아직 불확실하고, 오는 6월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이번 인수전에 중국 3대 디스플레이업체 BOE와 CSOT, HKC(후이커)가 뛰어들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미 BOE와 CSOT가 공장 인수를 놓고 눈치 싸움을 벌이면서 매각가가 높아졌는데, MTC가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매각가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매각 대금은 당초 1조원에서 현재 2조원을 넘어섰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선전 소재 TV OEM 업체인 MTC는 지난해 전년 대비 14% 증가한 172억 위안(약 3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순이익 역시 39% 늘어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매출 규모가 1000억 위안대에 이르는 BOE, TCL보다는 기업 규모가 작다.

BOE로 대표되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LCD 패널을 저가에 공급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왔다. 중국 업체발 소모적 가격 경쟁이 이어지면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22년 6월 LCD 사업을 완전히 접었고, LG디스플레이도 지난해 국내 LCD TV 패널 사업에서 철수한 데 이어 남아 있던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일본 샤프까지 자국 내 LCD TV 패널 공장 가동을 9월 중 종료한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중국 기업이 LCD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BOE는 지난해 LCD TV 패널 시장에서 샤프의 3배가 넘는 26.5%의 점유율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현재 전 세계 LCD TV 패널 출하량의 약 60%가 중국산이다. 

한편 BOE는 LCD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OLED 시장까지 넘보며 우리 기업들을 맹추격하고 있다. BOE는 지난 3월 쓰촨성 청두에 2026년 11월 양산을 목표로 630억 위안 규모의 8.6세대 OLED 패널 생산 공장 건설에 들어갔다.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2026년부터 8.6세대 OLED 공장 가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3개의 댓글
0 / 300
  • 전라도가장기기증하고주거버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1
  • 전라도ㅗㅗ머리통을갈라주겨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1
  • 전라도머리통에미사일떨어져머리가깨지고피가날것이다

    공감/비공감
    공감:3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