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4‧10] 국민의힘 참패...정권심판론 넘지 못했다...타임테이블로 보는 여당 패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장문기 기자
입력 2024-04-10 23: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4‧10 총선에서 '정권 심판론'이 맹위를 떨치면서 국민의힘의 참패로 끝났다.

    국민의힘은 '국정 안정론'을 외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범죄자'로 호칭하며 사법리스크를 집중 공략했지만 민주당의 '정권 심판론'을 뛰어넘진 못했다.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 원인으로는 '용산 대통령실발 리스크'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 글자크기 설정
  • '디올백 논란' 윤-한 갈등 촉발

  •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논란...황상무 '회칼테러' 발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개표 예측 결과를 보고 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개표 예측 결과를 보고 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정권 심판론'이 맹위를 떨치면서 국민의힘의 참패로 끝났다. 국민의힘은 '국정 안정론'을 외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범죄자'로 호칭하며 사법리스크를 집중 공략했지만 민주당의 '정권 심판론'을 뛰어넘진 못했다.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 원인으로는 '용산 대통령실발 리스크'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당초 국민의힘은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수도권 위기설'에 동요했고, 이를 잠재우기 위해 친윤(윤석열)계 주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을 승부수로 내세웠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취임식에서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을 내세웠고 이후 국민의힘 지지율은 반등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 위원장 취임 후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의혹 논란이 불거졌고, 이를 계기로 '윤-한(윤석열·한동훈) 갈등'이 촉발됐다.

여권 내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공멸하면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에게 90도 인사를 하면서 갈등이 봉합되는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한 위원장의 정치적 위상과 입지를 좁아들게 하는 계기가 됐다. 
 
대통령실발 리스크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고 외압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으로 격화되기 시작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왔지만 용산의 결단은 늦었다. 결국 총선을 얼마 남기지 않고 두 사람이 자진 사퇴했으나 여론은 악화된 상태였다.    
 
윤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도 총선 막판까지 다양한 패러디와 논란을 만들며 회자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파 한단(1㎏) 가격을 보고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이수정 국민의힘 수원정 후보가 "파 한 단이 아닌 한 뿌리 가격"이라고 말하면서 논란은 증폭됐다. 윤 대통령이 야심차게 추진한 '의대 증원'도 처음에는 여론의 지지를 받았지만, 장기화되면서 여론의 역풍이 강해졌다. 
 
공천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기도 했다. 시스템 공천을 다짐했지만 공천이 확정된 후보들의 과거 막말이 잇따라 밝혀진데다 친윤 핵심 위주 공천으로 '감동 없는 공천'이라는 빈축을 샀다. 결국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와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의 공천을 취소했지만 무소속으로 출마를 하면서 여진은 계속됐다.
 
비례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둘러싼 '사천 논란'도 지지율 하락에 한몫했다. 국민의미래는 이미 비례대표를 역임한 김예지 의원과 한지아 을지의과대학 부교수 등 비대위원 2명, 강세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시우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 등을 명단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이 공개 반발하는 등 잡음이 커졌다. 결국 일부 후보 임명을 취소하고 순번을 재조정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국민의힘에도 반등의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가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원의 사업자 대출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고 김준혁 민주당 경기 수원정 후보의 과거 막말 논란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문제가 됐다.

김 후보는 지난 2022년 8월 한 유튜브에 출연해 “(김활란 이화여대 초대 총장이) 미군정 시기에 이화여대 학생들을 미군 장교에게 성 상납을 시키고 그랬다”고 주장했고,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일제강점기 위안부 간 성관계 가능성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여론이 급격히 악화됐고 국민의힘 역시 이를 집중 공격했지만, '정권 심판론'이라는 대세를 역전시키지 못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이제 비번열고 조용히 특검수용받고 본인 부인,아들,딸 털어보자
    장인,장모, 본가부모님 친일행적까지 입벌구 깐죽이 함가자 감빵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