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막판 변수 4가지...의정 갈등·재산 리스크·사전 투표율·제3지대 생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4-04-02 04: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4·10 총선이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각 당에 제기된 논란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민주당 후보들의 재산 증식 논란도 막판 변수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공영운(경기 화성을)·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의 부동산 의혹을 연일 때리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의대 증원 놓고 '격론'...與 "타협점 찾아야" vs 野 "늦었다"

  • 재산 증식 논란에는…與 "2030 박탈감" vs 野 "불법 아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이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각 당에 제기된 논란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 해소 여부가,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후보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유권자 표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가 지지층을 사전 투표장으로 얼마나 끌어내는지도 주목할 포인트다. 사전 투표율은 전체 투표율을 가늠할 시금석으로 꼽히는 만큼 여야 모두 사전 투표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거대 양당 구도를 타파하기 위해 출현한 제3지대가 이번 총선에서 얼마나 활약하느냐도 관심 대상이다.

국민의힘으로서는 가장 아픈 손가락이 정부와 의사단체 간 갈등이다. 정부가 내건 의대 증원 필요성에는 대부분 공감을 나타내고 있지만 의·정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길어진 의료 공백에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정부에 최대한 빨리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재촉하고 있다. 특히 의·정 갈등에서 최대 쟁점인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해 유연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이종섭 전 주호주 대사 사퇴처럼 당이 요청하고 대통령실이 수용하는 상황이 재연될 수도 있다.

민주당은 의·정 갈등을 정부·여당의 불통과 무능을 비판하는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27일 충북 청주시 기자회견에서 "이제 와서 어떻게 의료계를 설득하고 타협을 끌어낼 수 있겠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대로 민주당 후보들의 재산 증식 논란도 막판 변수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공영운(경기 화성을)·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의 부동산 의혹을 연일 때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 급등한 부동산 가격에 박탈감을 느끼는 2030세대를 공략해 선거 국면 전환을 시도 중이다.

공 후보는 2021년 서울 성동구 성수동 부동산을 군복무 중인 20대 아들에게 증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빠 찬스' 비판에 휩싸였다.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도 받는다. 양 후보는 대학생 장녀 명의로 11억원 규모 대출을 받아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매입했다가 '편법 대출'이란 의심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1일 경기 성남시 지원 유세에서 "피해는 국민이 다 본 것이고, 그 돈을 못 받아 간 소상공인들이 피해자"라고 질타했다.

민주당과 양 후보는 국민 정서에 맞지 않았다고 사과하면서도 불법은 없었다고 선을 긋고 있다. 양 후보는 "우리 가족의 대출로 사기를 당한 피해자가 있느냐"며 사기 대출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에 법적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여야는 사전 투표 독려도 잊지 않고 있다. 전체 투표율이 높을수록 진보 정당이, 낮을수록 보수 정당이 유리하다는 통설도 존재하지만 여야는 일단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끌어내는 데 주력하는 모양새다.

한 위원장은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지난달 28일 유세 현장에서 4·10 총선부터 수개표를 병행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사전 투표를 독려했다.

민주당도 사전 투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정권 심판론'이 높은 투표율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이해찬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4월 5일에 얼마나 많이 국민이 참여하는지를 보면 짐작이 갈 거라고 본다"고 예상했다.

제3지대에 대한 투표 결과도 주목된다. 전국 총선 지역구 254곳 중 3명 이상 후보가 출마한 선거구는 131곳(51.6%)이다. 제3지대 정당 새로운미래는 28곳, 개혁신당은 43곳에 후보를 공천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경쟁 속에서 '거대 양당 심판론'을 내세우는 이들 후보의 선거운동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